장장 열흘이라는 추석 황금 연휴를 앞둔 요즘, 각종 뉴스나 매체에서는 추석 연휴를 보내는 즐거운 소식들이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추석 연휴에 떠나면 좋을 여행지, 추석 연휴를 책임질 베스트 영화들, 추석 연휴를 똑똑하게 보내는 방법’ 등 연휴를 아깝지 않게 보내기 위한 다양한 소식들이 즐비하게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덕분에 추석을 앞둔 우리의 설렘 지수는 100%이다.

긴 추석연휴, 가족들과 함께 보낼 슈퍼울트라 그레~잇한 방법 뭐가 있을까? 광주광역시 동구 문화전당로 38에 위치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여러분의 꿀 추석을 위해 준비했다.









# 아시아 전통 문화와 함께하는 “보름달 아시아(Full Moon Asia)”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흔히 우리의 최대 명절인 한가위, 추석을 두고 하는 말이다. 그런데 올해는 추석 연휴 기간 동안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한 ACC를 두고도 이 말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계절인 만큼 추석 연휴 기간 동안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에서 준비한 프로그램들도 아주 알차고 풍성하기 때문이다.




ACC는 10월 3일 화요일부터 10월 8일 일요일까지 2017 아시아 한가위 마당 “보름달 아시아(Full Moon Asia)”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ACC 내 어린이문화원 입구 야외광장에서 펼쳐지는 아시아 전통놀이 체험으로 중국-면제기, 태국-코코넛 신고 달리기, 일본-다루마오토시, 인도네시아-라리까유, 한국-윷놀이, 제기차기, 투호, 딱지치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가족들 간의 화합을 다지고, 소소한 추억을 쌓고 싶다면 이번 추석에는 ACC 어린이문화원에 가보자. 보름달처럼 꽉 찬 즐거움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 다문화 가족과 함께 나누는 풍성한 한가위



우리 민족 최고의 명절인 추석을 맞았지만, 정작 고향에 가지 못하는 다문화 가족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아시아의 문화나 풍습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참여해보면 좋을 프로그램들도 준비되어 있다. 먼저, ACC 어린이문화원 내 어린이체험관에서는 광주북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함께 하는 아시아 전통놀이 제작 프로그램(한지 등으로 만나는 보름달, 오색 제기 만들기, 전통 켄다마 만들기 등)과 아시아 이주여성들과 함께하는 다문화 워크숍인 ‘톡투미(Talk to me)’-라자 코끼리/모니카 인형 만들기, 전자회로에 아시아 요리의 메타포를 결합한 전자요리 워크숍 ‘전자요리바’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어린이문화원 내 어린이도서관에서 매주 일요일에 진행되고 있는 아시아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놀러와, 이야기 숲으로’ 도<추석특집>으로 진행된다. ‘추석에도 놀러와, 이야기 숲으로’는 연휴 기간 동안 1일 1회 (15:00~16:00) 진행되며 아시아 각 국의 명절과 문화 풍습을 담은 그림책 구연과 함께 도서 연계 창작활동(투호놀이, 떡 만들기, 단군 금관 만들기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다문화 가족은 물론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가족들이라면 이번 추석, 어린이문화원에서 이야기 숲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 가족 모두를 위한 ACC 프로그램



어린이를 중심으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추석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ACC 어린이문화원 로비에서는 아시아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개발된 창·제작 공연인 ‘드라마텐트 인 아시아’가 열린다. 1일 2회(11:00/14:00) 열리는 이 공연은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야기 극 형태의 공연으로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시간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또한 어린이극장에서는 1일 3회(10:30/14:00/16:00), ‘Cinema for Kids’ 가족명작영화를 상영한다. <시네마천국>, <사운드오브뮤직> 등 고전영화는 물론 , <일 포스티노> 등의 헐리웃 영화를 비롯하여 제3세계의 명작 영화를 엄선해 부모님 세대의 향수와 어린이들의 감성을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1일 2회(14:00/17:00) 어린이극장이 아름다운 음악홀로 변신하는 ‘Classic for Kids’도 진행될 예정이다.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클래식을 경험하고 무대 공간에 올라가 볼 수 있는 체험형 공연으로 미술과 음악을 접목한 우리 아이의 생애 첫 클래식 공연으로 볼 수 있다.




한편 ACC 예술극장에서는 콘서트와 영화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추석 당일인 10월 4일에는 예술극장 로비에서 오후 6시부터 수궁가의 “난감하네”로 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 대상을 차지한 ‘에스닉 팝그룹 락(프로젝트 RAAK)’의 퓨전국악 콘서트가 진행된다. ‘에스닉 팝그룹 락’은 전통 국악을 대중음악과 결합한 춘향전의 “이몽룡아”, 수궁가의 “난감하네”등을 통해 창작 국악을 활발하게 선보이고 있는 그룹으로 흥겹고 신명난 무대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같은 날, 오후 7시부터는 빅도어시네마-<메밀꽃, 운수 좋은 날 그리고 봄봄>이 상영된다. ACC 예술극장 빅도어를 열고 야외에서 진행되는 ‘빅도어시네마’는 유명한 한국 단편 소설을 옴니버스 형태로 구성한 애니메이션 작품이 상영될 예정으로 가족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할 것이다.












# 가족과 함께 즐기는 문화 산책, 전시



이밖에도 토마스 사라세노의 국내 최초 개인전시인 <행성 그 사이의 우리>, 아시아 19개국 33개 창작공간과 이들을 대표하는 35명의 예술가들이 참여한 ‘2017 ACC 창작공간네트워크전시 ’, 유라시아의 13개 도시를 탐사하며 수집한 다양한 자료들을 담은 ‘새로운 유라시아 프로젝트 제3장’<나의, 당신의, 우리의 것: 경계와 영토, 그리고 연합>, <이슬람의 바람 - 제4회 자밀 예술상>, <스리랑카 근대 건축 : 제프리 바와 – 발렌타인 구나세카라 Modern Architecture : Geoffrey Bawa - Valentine Gunasekara(ACC 라이브러리파크 기획3관)> 등 다양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은 추석 연휴와 대체 휴일을 맞아 월요일인 10월 9일을 비롯해 추석 연휴 전 기간 동안을 정상 운영(오전 10시~오후 6시, 수·토요일만 오후 7시까지/문화창조원 전시는 종료 1시간 전 마지막 입장)하며 10월 2일(월)과 10일(화)만 휴관한다. 시민들을 위한 쉼터인 북라운지도 오후 10시(단 일요일만 오후 6시까지, ACC 휴관일 휴관)까지 운영된다. ACC 낭만투어도 수요일 토요일에 이용할 수 있다. ACC 낭만투어는 가을과 잘 어울리는 라이브러리파크를 살펴보며 대나무 정원에서 차를 마실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을 통해서만 접수가 가능하며 (당일 취소분에 한하여 현장접수가 가능) 노트&컬러링 엽서세트 기념품도 증정되니 추석기간 온 가족이 함께 신청해 특별한 추억을 만드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특히 9월 30일(토)부터 10월 9일(화)까지 ACC 어린이체험관과 문화창조원 유료 전시장을 모두 방문할 경우 당일 구매한 티켓(1인 1매 기준)에 한하여 특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ACC 어린이체험관 유료티켓을 구매할 시 문화창조원 전시패키지 유료티켓 일반(만25세이상)은 5,000원(2,000원 할인), 초등학생은 무료(1,000원 할인)이며, 문화창조원 전시 패키지 유료티켓을 구매할 시 어린이체험관 입장료도 할인받을 수 있다[일반(만14세 이상) 1,000원(2,000원 할인), 어린이(만3세~14세미만)는 4,000원(1,000원 할인)].
※ 특별할인혜택 관련 : 당일 구매한 티켓에 한하여 할인 적용되며 1인 1매 기준 / 일반 할인정책에 의한 중복할인은 되지 않음







# 올해 추석에는 어떤 소원을 빌고 싶은가?



추석 연휴 기간 동안 ACC에 가면 나만의 달을 찾을 수 있다. 바로 'ACC, 나만의 달 찾기' 이벤트다. ACC의 숨은 매력 공간을 찾아, 현장에 비치된 엽서에 ‘나만의 달’을 채운 인증샷을 찍어 SNS에 올리면 푸짐한 선물을 받을 수 있다. 올해 추석에는 가족들과 함께 ACC를 찾아 ‘나만의 달 찾기’ 이벤트에 참여해 살짝궁 소원을 빌어보면 어떨까?

2017년 올 추석도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와 함께 넉넉하고 풍요로운 한가위가 되기를...






ACC 웹진 이정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