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 과 ‘비대면’ 사이를 잇다

2020 아시아전통오케스트라 신곡 온라인 발표

#A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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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적 거리두기의 간격, 기술로 잇다.



여기 남색 한복을 입은 지휘자가 있습니다. 그가 팔을 들어 움직이자 꽹과리가 시작을 알리고 이어 미얀마의 현악기 사웅이 부드럽게 울립니다. 대금이 길게 숨을 쉽니다. 37여 명의 아시아 전통악기 연주자들이 모였습니다. 코로나 시국에 해외의 음악가들이 어떻게 이렇게 한자리에 모였을까요? 2주 자가격리는 꼼꼼히 마친 거냐구요??

올해는 색다른 공연을 참 많이 보았습니다. 빈 객석을 향해 혼신의 연주를 하는 연주자, 화면에 띄워진 전시 작품들과 수상작, 화면 속에 모여 박수를 치는 관객들... 공연장의 울림을 놓지 않기 위해 다양한 기술들을 시도하고 징검다리 좌석과 비대면 공연이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왔습니다. 지금 보시는 이 공연의 연주자들도 직접 한자리에 모인 것이 아닙니다. 17명의 한국 전통악기 연주자들 사이에 배치된 20개의 초록색 화면이 이내 알록달록 고운 전통의상을 입은 아시아 10개국(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20명의 연주자들로 바뀝니다.

[아시아전통오케스트라(주1)]는 200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기념하여 한국 측의 제안으로 결성된 오케스트라(총 11개국)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매년 개최되었던 아시아 전통음악인들의 워크숍과 공연이 취소되며 현재 예술계가 총체적인 어려움에 있듯 [아시아전통오케스트라]의 활동 또한 난관에 부딪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은 국제교류 사업의 통로를 잇기 위해 비대면 워크숍을 진행하였으며 더불어 예술적 역량 확대를 위해 신곡 발표를 계획하고 비대면 연주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37여 명의 연주자가 한 자리에 모일 수 없는 상황에서도 비대면 워크숍, 음원 녹음 및 영상 촬영의 과정을 거치고 영상 기술을 접목하여 연주자들이 한 무대에 모여 연주하는 듯한 모습을 구현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 색다른 공연은 2020년 어려움에 처한 아시아 연대의 끈을 놓지 않기 위한 노력입니다.


- 아시아의 평화, 화합, 상생을 위하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의 선율을 기반으로 아시아의 평화, 화합, 상생의 주제를 담은 [아시아전통오케스트라]의 신곡 세 편을 10월부터 12월까지 매월 한 곡씩 세 차례에 걸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유튜브 채널에 공개하였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전통오케스트라]를 필두로 지난 십여 년 동안 아시아전통음악커뮤니티 운영을 통해 아시아 전통음악의 보존 및 발굴, 아시아 전통음악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해 왔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전 지구적 위기에 놓인 상황에서 코로나19 극복을 기원하는 마음과 아시아의 평화, 화합, 상생의 주제를 담은 새로운 곡을 작곡하였습니다.



1. 코로나19 극복 기원- 「One Under the Same Sky」, 작곡 삼앙삼, 캄보디아, 2020.10.21.공개



아시아의 악기들은 서양의 악기처럼 음정을 기반으로 하는 악기들이 아닙니다. 리듬과 고유의 음색을 기반으로 하는 아시아의 악기들이 모여 오케스트라를 이룬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 텐데요. 아시아 11개국의 화려한 전통의상과 악기가 모인 것을 보니 이 사뭇 낯선 화면에서 개성 넘치는 악기들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낼지 조금은 의아했습니다. 그렇지만 이내 놀라고 말았습니다. 어쩜 이리 다르고도 닮았을까요? 파탈라(미얀마), 로닛 아이크(캄보디아), 라낫 윽(태국), 감방(인도네시아)은 살짝 다르게 만든 대나무 실로폰 같은 느낌입니다. 또 얼후(싱가포르), 사우오우(태국), 트롤 싸오 토치(캄보디아)와 해금도 생김이 꼭 닮았네요. 이렇게 악기들이 ‘다르지만 묘하게 닮은’ 것은 아시아의 가지가 가까운 뿌리에서 나온 이유이겠지요?
「One Under the Same Sky」라는 제목처럼 아시아의 전통악기들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연주에서 삼앙삼 작곡가의 [평화, 번영, 사람, 화합, 공존]이라는 주제가 가슴 벅차게 전해집니다. 게다가 20개의 화면은 중간중간 흐르는 구름으로, 떨어지는 꽃잎으로, 푸른 물결로, 초록 숲과 넘실대는 바다 등으로 변화합니다. 이번 공연은 소리만이 아닌 영상을 감상하는 재미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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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 5주년 기념- 「빛의 아시아」, 작곡 박위철, 한국, 2020.11.25.공개



「빛의 아시아」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개관 5주년을 맞은 것을 기념하는 곡으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물의 디자인 콘셉트인 ‘빛의 숲’에서 그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도입부에서는 한국적인 선율로 시작된 힘찬 연주에 단탐쌉럭(베트남), 단보우(베트남) 등의 현악기가 살포시 포개지고 켄당(인도네시아), 겐당라빅(브루나이), 르바나(말레이시아) 등의 타악기가 리듬을 보탭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감부스(말레이시아), 반두리아(필리핀), 카찹피(라오스) 등의 현악기가 만들어내는 애잔하고 서정적인 선율에서 아시아인들의 순수하고 진실한 삶의 모습이 보이는 듯합니다. 이어 마지막 부분에서 한국의 사물악기로 시작한 힘찬 연주, 각국의 멋진 타악 솔로와 함께 템포도 빨라지고 힘이 있는 선율로 바뀝니다. 이 악장에는 아시아인들이 힘을 모아 하나 되어 밝고 희망찬 미래를 향하여 나아가고자 하는 염원을 담았다고 합니다. ‘빛의 숲’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아시아인의 따스함이 어린 이야기가 담긴 듯한 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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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말레이시아 수교 60주년 기념- 「Pencak Bersulam」, 작곡 모하메드 야지드 빈 자카리아, 말레이시아, 2020.12.23.공개



「Pencak Bersulam」은 한국과 아세안 국가 간의 강한 연대뿐 아니라 따뜻하고 우애 깊은 우정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곡입니다. 실랏이라는 전통 무술의 호신술 중 하나인 '펜칵(Pencak)'은 오늘날의 평화를 위해 피와 눈물을 바친 전사들이 선물한 자유를 뜻한다고 합니다.
강하고, 굵고, 빠른 오프닝, 현악기와 타악기, 관악기가 어우러지는 신나는 멜로디, 기하학적인 무늬가 빠르게 흐르는 화면, 「Pencak Bersulam」은 한-아세안 간의 평화와 조화는 물론, 흥과 열정을 담고 있습니다. 또 이는 지난 60년 동안 지속해온 말레이시아와 한국 사이의 진심 어린 유대를 기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특히 후반부 타악기들의 흥이 넘치는 연주는 서양의 오케스트라에서 맛볼 수 없는 기운을 듬뿍 느끼게 하는 힘 있는 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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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가 자유롭게 오가며 살게 될 것이라는 핑크빛 미래가 뜻하지 않은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돌발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인간이라는 생명체가 타인과 접촉하는 방식에 있어 공간을 ‘함께하는 것’과 ‘함께하지 않는 것’은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 것일까요? ‘대면’과 ‘비대면’에도 황금비율이 있으며 그것을 찾아야 할 때일까요? 2020년을 휩쓸어버린 적잖이 당황스러운 이 우연의 역사는 끊임없는 질문을 던지며 우리에게 답을 요구하고 있는 듯합니다. 모두들 힘든 터널을 지나고 있는 시절입니다. 우리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연대의 끈을 살피고 놓지 않기 위한 노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함께 이어지기 위한 노력, 하나로 어우러지는 아름다움, [아시아전통오케스트라]의 연주가 주는 커다란 울림에서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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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 박나나 tonana@hanmail.net
    링크. 유튜브 채널 ACC

    2021.01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는 국내외 우수 아동청소년연극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한국 최대 규모의 아동청소년을 위한 공연예술축제이다. ACC에서는 ‘2022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 in ACC’로 두 개의 어린이 공연을 선보였다.
청소년들, 공연기획자·사운드 아티스트 꿈 키우다
24일 오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교육동. ‘여름방학 ACC TEEN 예비 전문인 교육’ 공연기획자 과정 마지막 일정이 한창이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으로 구성된 공연기획자 과정 참여자들은 각자 모둠에서 기획한 공연을 발표하기에 앞서 발표 대본과 PPT를 만드느라 머리를 맞대고 있었다.
밤에 더 뚜렷해지는 여름의 색과 선율 속으로 떠나자!
언제나처럼 여름은 뜨거운 태양 아래 타오르는 아스팔트, 긴 장마와 거센 태풍, 그리고 무더운 열대야를 주는 사계절 중 가장 다이내믹한 계절이다. 그래서인지 여름은 자세히 들여다볼수록 즐길 거리와 소소한 일상, 멋진 풍경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중 달빛 아래 여름밤이 주는 낭만은 오래도록 긴 여운을 남기며 간직된다.
미리 만나는 아시아 문학 : 아시아의 끝나지 않은 전쟁
오키나와를 떠올리면 아주 오래전 스치듯 보았던 드라마의 화면이 떠오른다. 바다를 가로지르는 긴 다리 위를 스포츠카를 타고 달리는 여자 주인공의 모습이, 특히 빛나는 보석같이 아름다운 바다가. 맑은 날에는 멀리 대만이 보이는 일본 최남단에 위치한, 눈이 시리게 푸르른 이국적인 바다와 하늘, 태양빛에 반짝이는 모래사장이 눈부신 아름다운 섬 오키나와.
‘민주·인권·평화 가치를 미래 세대에 전하다’
‘ACC 민주‧인권‧평화 콘텐츠 공모전’은 5‧18민주화운동을 기념하며 민주‧인권‧평화 가치를 확산하고자 지난 2018년 시작했다. 올해 5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미래에서 온 소식 민주·인권·평화’로 우리가 꿈꾸는 미래 세대의 민주·인권·평화 가치를 대한민국과 아시아, 전 세계로 잇는 희망적 이야기를 담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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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1월 개관으로부터 벌써 7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은 누구에게나 언제나 활짝 열려있는 휴식 공간이자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문화사랑방이 되고자 한다. 특히, ACC는 새로운 유형의 아카이브1) 공간으로서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복합문화공간인 라이브러리파크(Library Park)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는 ACC의 상설 공간으로 휴식과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한 북라운지 및 커뮤니티라운지 공간, 아시아 문화 관련 전문 도서가 중심이 된 도서 열람 공간(도서관), 소장 아카이브의 전시 체험/열람 공간(박물관), 전문 영상 상영 및 공연이 진행되는 극장3 등이 자리 잡고 있다.
디지털 시대, 지구를 사유하는 법
최근 몇십 년에 걸쳐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매우 중대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급격한 기후변화, 산업혁명 이후의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로 인해 무작정 앞만 보고 달려온 인류는 마침내 위기에 직면했다. 이제 인류와 지구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 봐야 할 때다.
민중미술이 동시대미술로 변모…흐름과 현재를 짚다
현실이 마주한 문제에 주목한 ‘민중미술’. 한국발 예술인 ‘민중미술’의 흐름과 현재적 의미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전시가 펼쳐지고 있다. 한국 민중미술 특별전 ‘다면체 미로 속의 진동’이라는 타이틀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5관에서 6월 30일부터 8월 15일까지 선보이는 전시다. 이 전시에서는 1부 아카이브전과 2부 동시대작가전 등 총 2부로 나눠 민중미술을 조명한다. 웹진ACC 이슈&뷰를 통해 이번 특별전을 들여다보았다.
베케, 일곱 계절을 품은 아홉 정원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동시대·아시아·문화예술을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하는 상반기 ‘ACC 인문강좌’가 이달 7월까지 선보인다. 4월부터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오후 7시에 열린 ACC 인문강좌는 무료 관람으로 그동안 동물 이야기, 지속 가능한 디자인, 정원의 역할을 다루었다. 남은 한 개의 주제인 재난과 치유는 7월 27일에 진행된다.
향수는 기억을 남기고, 시는 마음에 남는다.
여름은 다양한 색들의 계절이다. 짙고 청량한 하늘과 더없이 푸른 나무, 흐드러지게 피어난 형형색색의 꽃, 밝고 경쾌한 색의 옷을 입은 사람들까지 6월이 되면 여름의 색들이 자기 자리에서 풍성하게 피어나기 시작한다. 모두가 지금을 기다렸다는 듯이 뜨거운 태양빛 아래 각자의 색들을 드러내 보인다. 그리고 여름을 기다린 다채로운 색들만큼이나 이 계절을 개성 있는 색으로 물들일 주인공이 또 하나 있다. 바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의 가 그것이다. 지난해 인기리에 진행되었던 가 올해는 더욱 특별한 체험들로 채워져 로 돌아왔다. 는 해설사의 해설과 함께 주제별 다양한 아시아 문화를 체험해 보는 오감만족 투어 프로그램으로 다채로운 여름의 색깔만큼이나 개성 있는 가 올여름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