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 CREATION VACCINE : 지구를 위한 창작 백신

2021 ACC 소셜디자인 랩

#ACC


“창작분야 12인/팀 릴레이 오픈톡,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워크숍 운영”
“호남·제주권 10개 대학과 환경 친화적 방식을
접목한 시제품 제작”
“지속가능한 ACC 콘텐츠 창제작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연구 추진”



연일 지속된 대형 화재, 미세먼지, 그리고 지금도 매일 수 천 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바이러스 등 최근 지구는 우리에게 굉장히 잔인했다. 그러나 그 발원을 곰곰이 되짚어 보자면 인간의 대가 없는 사용에 대한 ‘자연의 역습’일지도 모른다. 오죽하면 인류세(Anthropocene)라는 지질학적 용어가 탄생했을까? ‘인류세’는 네덜란드의 대기화학자인 파울 크뤼천(Paul Jozef Crutzen)이 최초 언급한 개념으로, 인간을 뜻하는 안트로포(Anthropo)와 ‘새로운’이라는 뜻의 –신-cene이 조합된 지질학적 용어이다. 이는 ‘인간의 행위가 지구의 지질학적 변화에 가장 큰 원동력이 되는 시대’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1] 현재 인류세는 지질학, 생물학은 물론, 인문, 사회과학 분야로까지 확산되며 담론을 형성하고 여러 논의를 주도하고 있다. 사실 이 용어에 대한 과학적 논쟁은 차치하더라도 이것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와 시사점은 굉장히 중요하다. 결국 인간의 경제, 사회, 문화 활동은 자연에 대한 배려가 없었으며 그 결과 역시 치명적이라는 것이다.


창작 백신, 왜 필요할까? : 릴레이 오픈톡(업사이클링 디자이너 김하늘)
창작 백신, 왜 필요할까? : 릴레이 오픈톡
(업사이클링 디자이너 김하늘)
창작 백신, 왜 필요할까? : 릴레이 오픈톡(프래그랩 대표 이건희)
창작 백신, 왜 필요할까? : 릴레이 오픈톡
(프래그랩 대표 이건희)

그렇다면 문화·예술이라는 범주 안에서 우리가 고귀하다고 여겨온 인류의 ‘창작’활동은 과연 인류세의 등장에 기여한 바가 없을까? 지난 2019년 일민미술관에서 개최한《Dear Amazon : 인류세 2019》展은 인류세의 관점에서 예술이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대화와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해당 전시의 도록을 확장한 단행본에서 영국의 미술사학자이자 문화비평가인 T, J. 데모스T. J. Demos는 인류세 담론을 다루는 인문학적 자료들이 계속 절실하다고 말하고 있다.[2] 또한 지난해부터 이어온 공공예술 프로젝트인 제로의 예술(Zero Makes Zero)에서도 인간중심적인 창작 재료와 과정에 대해 경고하고, 사유하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3] 이러한 시점에서 다분야 창작자들의 창·제작(Creation & Production)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Asia Culture Center : ACC)과 아시아문화원(Asia Culture Institute : ACI)은 《2021 ACC 소셜디자인 랩 : ECO CREATION VACCINE》프로젝트를 통해 예술적 창작이 지구와 공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구하고 실험하면서 이에 기여할 수 있는 담론을 생성하고자 한다.

창작 백신, 왜 필요할까? : 릴레이 오픈톡(미디어 아티스트 성백신)
창작 백신, 왜 필요할까? : 릴레이 오픈톡(미디어 아티스트 성백신)

가장 먼저 ‘ACC 소셜디자인 랩’은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와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이슈를 문화·예술 및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의 관점에서 접근해보는 실험적이고 실천적인 프로젝트이다. 지난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아시아문화원은 소셜디자인 랩 프로젝트을 통해 다분야 창작자와 버려진 자원을 업사이클링하여 새로운 작품 및 상품으로 재탄생시키고, 『ACC 그린뉴딜가이드북』을 발간하여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창제작 실천법을 제시하였다. 올해는 이에 대한 외연적 확장과 더불어, 보다 다양하고 다층적인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통해 ‘지구와 공존할 수 있는 창작’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실험적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우리는 이에 대한 접근 방식이자 결과물을 ‘창작 백신(ECO-CREATION VACCINE)’이라 정의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 실천과정을 ‘이해-실험-개발-소비-정착’ 등 다섯 개의 장으로 펼쳐나간다.

색다른 창작 백신 : 프레셔스 플라스틱(워크숍 안내)
색다른 창작 백신 : 프레셔스 플라스틱(워크숍 안내)
색다른 창작 백신 : 프레셔스 플라스틱(전시 관람)
색다른 창작 백신 : 프레셔스 플라스틱(전시 관람)
색다른 창작 백신 : 프레셔스 플라스틱(워크숍 참여)
색다른 창작 백신 : 프레셔스 플라스틱(워크숍 참여)

가장 먼저 ‘이해’의 장에서는 창작 영역에서 지속가능성의 실천과 환경 보전이 왜 필요한지 디자이너·창작자·기업가 및 인플루언서 12인/팀의 강연을 통해 다양한 메시지를 생성하고 대중과 소통한다. 제2장 ‘실험’의 장에서는 프레셔스 플라스틱(Precious Plastic) [4]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누구나 참여해 볼 수 있는 워크숍을 개최하여 선언적인 구호나 단순한 캠페인 보다는 창작과 참여를 통해 지속가능성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는 실험적 과정을 마련하였다. 제3장 ‘개발’의 장에서는 호남·제주권 10개 [5] 대학의 캡스톤 디자인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패션·공학·공예·서비스디자인 등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미래의 창작자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지속가능하고 대안적인 작품과 상품을 함께 개발해본다. 제4장 ‘소비’의 장에서는 폐방화복 업사이클링 사회적 기업과 함께 업사이클링 굿즈를 개발하고 유통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해봄으로써 대중들이 직접 소비하고 향유하면서 창작 백신이라는 개념을 우리 주변의 보다 가까운 곳에서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장 ‘정착’에서는 ACC의 콘텐츠 창제작 프로세스와 공간적 특성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기획·운영 방식을 연구하고 그 결과물을 대중들과 공유한다. 이를 통해 끊임없는 창조와 제작 과정에서 길잡이가 되어줄 창작 백신을 제시하고자 한다.[6]

플리스틱 병뚜껑 수집
플리스틱 병뚜껑 수집
플리스틱 병뚜껑 분쇄
플리스틱 병뚜껑 분쇄
플리스틱 병뚜껑 가공(카라비너)
플리스틱 병뚜껑 가공(카라비너)
플리스틱 병뚜껑 가공(튜브용기짜개)
플리스틱 병뚜껑 가공(튜브용기짜개)

다시 본 프로젝트의 주제로 되돌아와 묻는다. “지구를 위해 우리는 어떻게 창작할 것인가?” 상술하였듯이 창작이라는 행위는 인류의 존엄하고 고귀한 가치이다. “인류가 생존하는 한 창작을 멈출 수 없다면 지구와 공존하는 방식을 스스로 찾아야 하지 않을까?” 바로 이러한 물음이 올해 ACC 소셜디자인 랩 프로젝트의 시발점이 되었다. 표현을 달리하자면 ‘창작의 가치’와 ‘환경적 가치’의 균형점을 찾는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물음에 답을 찾기까지 복잡다단한 논의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공유된 아이디어와 개별적 암묵지가 축적된다면 우리에게 지속가능한 창작은 현실이 되어있을지도 모른다. 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수많은 혁신가들과 함께 답을 찾고, 때로는 실패도 경험하며 소중한 자산을 축적해 가기를 기대해 본다. 인류가 창작을 통해 앞으로 나아왔듯이, 우리는 그 속에서 화합하고 답을 찾고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것이다. 우리는 결국 지구와 공존하는 창작을 하게 될 것이다.


1) 최정은, (2020), 『인류세 시대를 살아가는 예술적 기술(Art of Living the Anthropocene)』, 문화예술지식정보시스템(ACKIS) Vol. 97, p.2.
2) 일민미술관, (2021), 『디어 아마존 – 인류세에 관하여』 p.51.
3) 제로의 예술 웹진 『가벽 너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김화용)』, https://0makes0.com/webzine/vol4/3/
4) 네덜란드의 친환경 디자이너 데이브 하켄스Dave Hakkens가 만든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기계·설비 시스템을 일컬으며, 오픈소스 방식을 통해 기계와 몰드, 제품, 비즈니스 모델까지 제공하고 있음
5) 군산대, 목포대, 우석대, 원광대, 전남대, 전북대, 전주대, 제주대, 조선대, 호남대 등 10개 대학
6)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연대의 홀씨》展을 비롯해, 부산현대미술관의 《지속가능한 미술관 : 미술과 환경》展, 서울시립미술관의 《기후미술관 : 우리 집의 생애》 등의 전시에 적용된 인쇄법, 모듈형 가벽 등 환경 친화적인 방식, 소재, 규격 등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사·정리할 예정


  • 글. 박민우(아시아문화원 혁신평가팀)minu@aci-k.kr

    2021.11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는 국내외 우수 아동청소년연극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한국 최대 규모의 아동청소년을 위한 공연예술축제이다. ACC에서는 ‘2022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 in ACC’로 두 개의 어린이 공연을 선보였다.
청소년들, 공연기획자·사운드 아티스트 꿈 키우다
24일 오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교육동. ‘여름방학 ACC TEEN 예비 전문인 교육’ 공연기획자 과정 마지막 일정이 한창이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으로 구성된 공연기획자 과정 참여자들은 각자 모둠에서 기획한 공연을 발표하기에 앞서 발표 대본과 PPT를 만드느라 머리를 맞대고 있었다.
밤에 더 뚜렷해지는 여름의 색과 선율 속으로 떠나자!
언제나처럼 여름은 뜨거운 태양 아래 타오르는 아스팔트, 긴 장마와 거센 태풍, 그리고 무더운 열대야를 주는 사계절 중 가장 다이내믹한 계절이다. 그래서인지 여름은 자세히 들여다볼수록 즐길 거리와 소소한 일상, 멋진 풍경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중 달빛 아래 여름밤이 주는 낭만은 오래도록 긴 여운을 남기며 간직된다.
미리 만나는 아시아 문학 : 아시아의 끝나지 않은 전쟁
오키나와를 떠올리면 아주 오래전 스치듯 보았던 드라마의 화면이 떠오른다. 바다를 가로지르는 긴 다리 위를 스포츠카를 타고 달리는 여자 주인공의 모습이, 특히 빛나는 보석같이 아름다운 바다가. 맑은 날에는 멀리 대만이 보이는 일본 최남단에 위치한, 눈이 시리게 푸르른 이국적인 바다와 하늘, 태양빛에 반짝이는 모래사장이 눈부신 아름다운 섬 오키나와.
‘민주·인권·평화 가치를 미래 세대에 전하다’
‘ACC 민주‧인권‧평화 콘텐츠 공모전’은 5‧18민주화운동을 기념하며 민주‧인권‧평화 가치를 확산하고자 지난 2018년 시작했다. 올해 5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미래에서 온 소식 민주·인권·평화’로 우리가 꿈꾸는 미래 세대의 민주·인권·평화 가치를 대한민국과 아시아, 전 세계로 잇는 희망적 이야기를 담는 내용이다.
세계를 향한 아시아 문화의 창! 다양한 아시아의 문화를 만날 수 있는 공간
2015년 11월 개관으로부터 벌써 7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은 누구에게나 언제나 활짝 열려있는 휴식 공간이자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문화사랑방이 되고자 한다. 특히, ACC는 새로운 유형의 아카이브1) 공간으로서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복합문화공간인 라이브러리파크(Library Park)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는 ACC의 상설 공간으로 휴식과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한 북라운지 및 커뮤니티라운지 공간, 아시아 문화 관련 전문 도서가 중심이 된 도서 열람 공간(도서관), 소장 아카이브의 전시 체험/열람 공간(박물관), 전문 영상 상영 및 공연이 진행되는 극장3 등이 자리 잡고 있다.
디지털 시대, 지구를 사유하는 법
최근 몇십 년에 걸쳐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매우 중대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급격한 기후변화, 산업혁명 이후의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로 인해 무작정 앞만 보고 달려온 인류는 마침내 위기에 직면했다. 이제 인류와 지구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 봐야 할 때다.
민중미술이 동시대미술로 변모…흐름과 현재를 짚다
현실이 마주한 문제에 주목한 ‘민중미술’. 한국발 예술인 ‘민중미술’의 흐름과 현재적 의미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전시가 펼쳐지고 있다. 한국 민중미술 특별전 ‘다면체 미로 속의 진동’이라는 타이틀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5관에서 6월 30일부터 8월 15일까지 선보이는 전시다. 이 전시에서는 1부 아카이브전과 2부 동시대작가전 등 총 2부로 나눠 민중미술을 조명한다. 웹진ACC 이슈&뷰를 통해 이번 특별전을 들여다보았다.
베케, 일곱 계절을 품은 아홉 정원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동시대·아시아·문화예술을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하는 상반기 ‘ACC 인문강좌’가 이달 7월까지 선보인다. 4월부터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오후 7시에 열린 ACC 인문강좌는 무료 관람으로 그동안 동물 이야기, 지속 가능한 디자인, 정원의 역할을 다루었다. 남은 한 개의 주제인 재난과 치유는 7월 27일에 진행된다.
향수는 기억을 남기고, 시는 마음에 남는다.
여름은 다양한 색들의 계절이다. 짙고 청량한 하늘과 더없이 푸른 나무, 흐드러지게 피어난 형형색색의 꽃, 밝고 경쾌한 색의 옷을 입은 사람들까지 6월이 되면 여름의 색들이 자기 자리에서 풍성하게 피어나기 시작한다. 모두가 지금을 기다렸다는 듯이 뜨거운 태양빛 아래 각자의 색들을 드러내 보인다. 그리고 여름을 기다린 다채로운 색들만큼이나 이 계절을 개성 있는 색으로 물들일 주인공이 또 하나 있다. 바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의 가 그것이다. 지난해 인기리에 진행되었던 가 올해는 더욱 특별한 체험들로 채워져 로 돌아왔다. 는 해설사의 해설과 함께 주제별 다양한 아시아 문화를 체험해 보는 오감만족 투어 프로그램으로 다채로운 여름의 색깔만큼이나 개성 있는 가 올여름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