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롭게 변주한 아시아의 옛이야기

ACC의 그림책 「아시아 이야기」 3권 출간

#ACC


초등 1학년 교실에서는 수업 중에도 실내화가 공중부양하고 아이들이 바람도 없이 눕는다. 그림책은 실내화에게 발 냄새를 되돌려주고 상체를 의자 등받이에 붙일 수 있다. 특히 옛이야기라면 더 신속하게, 더 오래 가능하다. 아이들과 그림책을 읽어보면 알 수 있다. 옛이야기는 취향을 고려해 섬세하게 고르지 않아도 흥행을 보장한다는 것을.
흥행 보장, 흥미진진한 옛이야기를 다채롭게 변주한 「아시아 이야기」 3편이 출간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2018년부터 아시아 여러 나라(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인도, 몽골)의 작가와 국내 작가의 협업을 통해 「아시아 이야기」 그림책을 출간해왔다. 올해는 몽골의 『아롤을 깨물었을 때』, 아제르바이잔의 『거짓말 속의 참말』, 러시아 연방에 속한 부랴트공화국의 『돌아온 백조 부인』이 독자와 만난다.
협업 방식과 내용에서 새로운 시도가 눈에 띈다. 예년과 반대로 올해는 국내 작가의 글에 현지 작가가 그림을 그렸다. 현지의 자연과 생활문화는 더 생생하고, 옛이야기에는 현대적인 가치관과 정서가 덧입혀졌다. 또한 기존의 책들이 각 나라의 고유한 문화와 자연이 담긴 옛이야기를 통해 오래된 가치와 정서를 공유했다면, 올해는 현지의 도시를 배경으로 과거와 현재, 서로의 역사와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엮어 동시대와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아롤을 깨물었을 때』(몽골) 이상희 글/투바트바야링 투르뭉흐 그림

아롤은 우유를 발효시켜 햇빛에 말린 몽골의 전통 간식이다. 몽골 칭기즈칸 공항에서 우연히 만난 한국 소년 지우, 몽골 소녀 샤르, 쿠툴룬은 함께 아롤을 깨물어 먹다가 13세기 가장 번성했던 몽골로 시간여행을 떠나게 된다.
고려 왕자 지우는 홀로 몽골에 와 시름시름 앓는다. 돌보미 샤르의 고향에서 가져온 아롤을 먹고 겨우 기운을 차리지만 아롤이 곧 바닥나고, 샤르와 쿠툴룬 공주는 아롤을 구하기 위해 샤르의 머나먼 고향으로 떠난다. 돌아오는 길에 강도들에게 아롤을 빼앗기지만 아롤 만드는 법을 배운 샤르와 쿠툴룬 공주는 왕족 여인들에게 아롤 비법을 전수하고, 가난하고 굶주린 몽골 아이들의 간식이 되도록 힘쓴다.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용감하게 실행하는 쿠툴룬 공주는 실재했던 몽골 영웅으로, 남성도 거뜬히 물리쳤던 씨름꾼이자 무사였다고 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쿠툴룬 공주의 매력에 빠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쿠툴룬 공주와 함께 마음을 사로잡은 건 ‘아롤’인데, 아롤은 구하기가 힘들어 깨물어보지 못했다. 아쉬움이 크다.

『아롤을 깨물었을 때』본문 일러스트
『아롤을 깨물었을 때』본문 일러스트


『거짓말 속의 참말』(아제르바이잔) 정해왕 글/레히메카늠 하즈예바 그림

실크로드의 중간 지점에 있는 나라, 아제르바이잔은 ‘불의 나라’라는 뜻이다. 자연적으로 분출하는 천연가스가 만들어내는 불기둥이 있다고 하니 ‘찐’ 불의 나라다. 고려가 실크로드를 통해 서역과 교류했던 시기 아제르바이잔에는 시르반샤라는 왕국이 있었다.
시르반샤의 왕에게는 일찍 세상을 떠난 아내 몫까지 더해 애지중지 키운 공주가 있다. 공주가 혼기에 이르자, 왕은 자신의 입에서 “거짓말이다”라는 말이 3번 나오게 하는 자를 사위로 삼겠다고 공표한다. 고려 상인 통역사로 시르반샤에 온 슬기마루도 이에 응하는데! 슬기마루는 왕에게서 “거짓말이다”라는 말을 3번 들을 수 있을까? 왕이 마지막 “거짓말이다”를 외칠 수밖에 없게 만드는 슬기마루의 기지는 옛이야기만의 재미를 한껏 뽐낸다. 그렇다고 곧바로 결혼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왕과 슬기마루는 결정권을 공주에게 주고 선택을 기다린다. 아버지와 낯선 남성의 담판으로 여성의 결혼이 결정되던 옛이야기를 살짝 비튼 사려 깊은 전개가 독자를 미소 짓게 한다.



『거짓말 속의 참말』본문 일러스트


『돌아온 백조 부인』(러시아 부랴트공화국) 임정진 글/ 두가로바 알렉산드라 그림

지구에서 가장 큰 호수인 바이칼호를 품고 있는 러시아의 부랴트공화국엔 우리나라의 “선녀와 나무꾼”과 비슷한 이야기가 전해진다. 하늘에서 내려온 백조 부인은 사냥꾼이 숨겼던 깃털 옷을 되찾자 자식들에게 이름을 지어 주고 하늘로 돌아갔고, 남은 아들들이 열한 개 부족의 시조가 되었다는 이야기다.
바이칼호 안에 자리잡은 올혼 섬의 아이들은 알타르가나 축제 때 백조 부인 이야기를 공연하기로 한다. 아이들은 곱씹어본다. 백조 부인이 왜 떠나게 되었을까? 떠난 뒤는 어떻게 되었을까? 백조 부인은 자식들을 만나러 돌아오지 않았을까? 아이들은 백조 부인이 떠나면서 끝나는 이야기에 희망을 불어넣을 뒷이야기를 만들어 공연한다. 아이들의 공연에서는 돌아온 백조 부인이 장성하여 떠난 자식들을 기다리며 이웃들과 척박한 땅을 일구어 나간다.
어린 독자들과 함께 우리도 “선녀”님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재해석을 시도해보면 어떨까? 저는 전적으로 “선녀”님 편입니다만, 여기서 이러면 안 되는 거겠죠?

『돌아온 백조 부인』본문 일러스트
『돌아온 백조 부인』본문 일러스트

세 이야기는 낯선 듯 익숙하고, 오래된 듯 새롭다. 하여 재미는 물론 각 나라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섬나라 같은 대한민국을 벗어나 육로로 대륙을 자유롭게 오갔던 때처럼 실크로드를 따라 먼 아시아를 깊숙이 여행하는 일, 「아시아 이야기」에서 시작해보면 어떨까? 아이들은 평상시 서너 권의 그림책을 읽으며 “다음 책은 뭐예요?”라고 묻는다. 하지만 「아시아 이야기」 세 번째 책을 집어 들 때 아이는 이렇게 물었다. “다음 나라는 어디예요?” 그림책 옆으로 지도를 펼치고 우리 동네에서 출발해 압록강을 건너 실크로드를 따라 중앙아시아의 두 갈래 길을 걸어 보자. 나는 초원으로 너는 사막으로. 그림책을 덮으며 아이처럼 기대한다. 다음 나라는 어디이고,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현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는 다음 해 출간을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세 나라의 고유한 문화유산 및 자연유산(사마르칸트, 파미르 고원, 전통 카페트)을 주제로 현지 작가가 집필하고, 국내 그림 작가가 작화하여 2022년 출판할 예정이다.

  • 글. 박후란 whorai@gmail.com

    2021.11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는 국내외 우수 아동청소년연극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한국 최대 규모의 아동청소년을 위한 공연예술축제이다. ACC에서는 ‘2022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 in ACC’로 두 개의 어린이 공연을 선보였다.
청소년들, 공연기획자·사운드 아티스트 꿈 키우다
24일 오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교육동. ‘여름방학 ACC TEEN 예비 전문인 교육’ 공연기획자 과정 마지막 일정이 한창이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으로 구성된 공연기획자 과정 참여자들은 각자 모둠에서 기획한 공연을 발표하기에 앞서 발표 대본과 PPT를 만드느라 머리를 맞대고 있었다.
밤에 더 뚜렷해지는 여름의 색과 선율 속으로 떠나자!
언제나처럼 여름은 뜨거운 태양 아래 타오르는 아스팔트, 긴 장마와 거센 태풍, 그리고 무더운 열대야를 주는 사계절 중 가장 다이내믹한 계절이다. 그래서인지 여름은 자세히 들여다볼수록 즐길 거리와 소소한 일상, 멋진 풍경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중 달빛 아래 여름밤이 주는 낭만은 오래도록 긴 여운을 남기며 간직된다.
미리 만나는 아시아 문학 : 아시아의 끝나지 않은 전쟁
오키나와를 떠올리면 아주 오래전 스치듯 보았던 드라마의 화면이 떠오른다. 바다를 가로지르는 긴 다리 위를 스포츠카를 타고 달리는 여자 주인공의 모습이, 특히 빛나는 보석같이 아름다운 바다가. 맑은 날에는 멀리 대만이 보이는 일본 최남단에 위치한, 눈이 시리게 푸르른 이국적인 바다와 하늘, 태양빛에 반짝이는 모래사장이 눈부신 아름다운 섬 오키나와.
‘민주·인권·평화 가치를 미래 세대에 전하다’
‘ACC 민주‧인권‧평화 콘텐츠 공모전’은 5‧18민주화운동을 기념하며 민주‧인권‧평화 가치를 확산하고자 지난 2018년 시작했다. 올해 5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미래에서 온 소식 민주·인권·평화’로 우리가 꿈꾸는 미래 세대의 민주·인권·평화 가치를 대한민국과 아시아, 전 세계로 잇는 희망적 이야기를 담는 내용이다.
세계를 향한 아시아 문화의 창! 다양한 아시아의 문화를 만날 수 있는 공간
2015년 11월 개관으로부터 벌써 7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은 누구에게나 언제나 활짝 열려있는 휴식 공간이자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문화사랑방이 되고자 한다. 특히, ACC는 새로운 유형의 아카이브1) 공간으로서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복합문화공간인 라이브러리파크(Library Park)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는 ACC의 상설 공간으로 휴식과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한 북라운지 및 커뮤니티라운지 공간, 아시아 문화 관련 전문 도서가 중심이 된 도서 열람 공간(도서관), 소장 아카이브의 전시 체험/열람 공간(박물관), 전문 영상 상영 및 공연이 진행되는 극장3 등이 자리 잡고 있다.
디지털 시대, 지구를 사유하는 법
최근 몇십 년에 걸쳐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매우 중대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급격한 기후변화, 산업혁명 이후의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로 인해 무작정 앞만 보고 달려온 인류는 마침내 위기에 직면했다. 이제 인류와 지구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 봐야 할 때다.
민중미술이 동시대미술로 변모…흐름과 현재를 짚다
현실이 마주한 문제에 주목한 ‘민중미술’. 한국발 예술인 ‘민중미술’의 흐름과 현재적 의미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전시가 펼쳐지고 있다. 한국 민중미술 특별전 ‘다면체 미로 속의 진동’이라는 타이틀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5관에서 6월 30일부터 8월 15일까지 선보이는 전시다. 이 전시에서는 1부 아카이브전과 2부 동시대작가전 등 총 2부로 나눠 민중미술을 조명한다. 웹진ACC 이슈&뷰를 통해 이번 특별전을 들여다보았다.
베케, 일곱 계절을 품은 아홉 정원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동시대·아시아·문화예술을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하는 상반기 ‘ACC 인문강좌’가 이달 7월까지 선보인다. 4월부터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오후 7시에 열린 ACC 인문강좌는 무료 관람으로 그동안 동물 이야기, 지속 가능한 디자인, 정원의 역할을 다루었다. 남은 한 개의 주제인 재난과 치유는 7월 27일에 진행된다.
향수는 기억을 남기고, 시는 마음에 남는다.
여름은 다양한 색들의 계절이다. 짙고 청량한 하늘과 더없이 푸른 나무, 흐드러지게 피어난 형형색색의 꽃, 밝고 경쾌한 색의 옷을 입은 사람들까지 6월이 되면 여름의 색들이 자기 자리에서 풍성하게 피어나기 시작한다. 모두가 지금을 기다렸다는 듯이 뜨거운 태양빛 아래 각자의 색들을 드러내 보인다. 그리고 여름을 기다린 다채로운 색들만큼이나 이 계절을 개성 있는 색으로 물들일 주인공이 또 하나 있다. 바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의 가 그것이다. 지난해 인기리에 진행되었던 가 올해는 더욱 특별한 체험들로 채워져 로 돌아왔다. 는 해설사의 해설과 함께 주제별 다양한 아시아 문화를 체험해 보는 오감만족 투어 프로그램으로 다채로운 여름의 색깔만큼이나 개성 있는 가 올여름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