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 어머니 15인의 노래

내 이름은 5·18 어메

이슈&뷰




「 2021 오월어머니 노래 」행사

해마다 망월묘지를 향하는 길목에 서면 하얀 고봉밥처럼 피어나는 이팝나무 꽃을 보게 된다. 도로변 3km를 가득 메운 이팝나무는 1980년 당시 광주시민들이 주먹밥으로 허기를 달래면서 민주주의를 지켜냈던 상징이다. 그래서 광주에서는 이팝나무를 ‘오월의 꽃’으로도 부른다. 꽃말 ‘영원한 사랑’을 간직한 ‘오월의 꽃’ 이팝나무가 <오월어머니의 노래> 음반 표지를 하얗게 장식하고 있다.



‘오월어머니의 노래’는 5・18민주화운동의 정신을 담아 민주・인권・평화 가치를 이어가기 위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지역의 문화예술인과 함께 3여 년 동안 준비하였다. 지난해 10월 30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 울려 퍼진 ‘오월어머니의 노래’는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적시고 눈시울을 뜨겁게 달구었다. 자식을 잃은, 형제를 잃은, 남편을 잃은 분노와 한이 노래로 승화되면서 ‘어메’들의 가슴 위로 ‘오월의 꽃’이 가슴 시리도록 피어났다.

‘금남로가 내 집인 어메’, ‘봄이 오면 서러운 어메’, ‘천리 먼 길 가시밭길 통곡의 세월’, ‘그 누가 알까 산천은 알까’ 합창곡 ‘5·18 어메’에 나오는 구절들이다. 노쇠한 나이에도 개의치 않고 아직도 금남로를 내 집 삼아 ‘진상규명’, ‘옛 전남도청 원형복원 투쟁’에 앞장서는 열다섯 분 어머니들의 절규다.

노래를 부를 때마다 보고 싶어 눈물 나서 눈가를 닦고 또 닦았다는 어머니들. 나 죽고 나면 그 누구도 알아주지 않을까 봐 부르고 또 불렀다는 오월 어머니들! 처음 음반 작업에 참여할 때는 어머니들의 삶이 노래가 된다는 것이 믿기지 않았단다. 하지만 직접 발표회도 갖고 음반이 완성된 것을 보니 기적처럼 응어리진 한도 풀어진다는 어머니들이다.



열다섯 분 어머니들의 삶 이야기는 2019년에 광주전남작가회 소속 작가의 손을 빌려 구술 에세이와 시로 엮어 책자 ‘어머니의 노래’로 발간한 바 있다. 이어 2020년에는 어머니의 노래 콘텐츠 제작사업으로 작사·작곡이 완성됐고, 2021년에는 음반과 영상이 완성됐다. 영상에선 그간의 음반 녹음 과정과 인터뷰, 어머니들의 삶의 순간들을 뮤직비디오로 담았다. 음반은 CD와 패키지 앨범 두 종류로 제작됐으며, 패키지 앨범은 CD와 노래 가사집, 15곡의 악보, 굿즈형 USB 앨범으로 구성됐다.

<오월 어머니의 노래> 총감독을 맡은 박종화 감독은 “지난 3년 간 오월어머니들과 100명이 넘은 예술인이 흘린 땀의 결실로 소중하고 가치가 있다”라며 “콘텐츠 활용과 함께 서울, 부산 등 대도시 문화시설에서 새롭게 제작된 공연으로 울려 퍼지기를 희망한다”라고 했다.

올해 전당은 지난해 제작 발표한 <오월어머니들의 노래> 바통을 이어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적 가치를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순회공연을 기획하고 있다. 오월 어머니들의 전국 순회공연을 통해 오월광주의 민주, 인권, 평화의 정신이 계승되길 희망한다.





  • 글. 김세인 sein3323@naver.com
    사진. ACC제공




    2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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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대 모든 ‘52Hz 고래들’에게 : 소통을 말하다
현대인은 고독하다. 반복되는 일상, 사람들 간의 관계 속에서 지쳐간다. 어쩌면 군중들 속에서 더 고독하다. 사회는 어떤 기준을 만들어 놓고, 그 틀 안에서 규격화된 인간이 되길 바란다. 그 틀에서 벗어난 사람은 낙오되고 만다.
색다른 공연이 필요하다면 <ACC 브런치콘서트>에서 만나자
한 달에 한 번, 마지막 주 수요일, 이 날을 잊지 않고 손꼽아 기다리는 이들이 있다. 필자 역시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이 되면 평소보다 설레는 마음으로 아침을 시작한다. 기다리던 를 만나러 가는 날이기 때문이다. 5월의 화창한 날씨 탓인지 브런치콘서트에 대한 기대감 때문인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으로 가는 걸음이 평소보다 가볍고 힘차다. 주변을 둘러보니 예술극장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하나둘이 아니다. 필자처럼 혼자 방문한 관객부터 친구, 가족, 연인끼리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방문한 관객들까지 예술극장 앞을 가득 채운 사람들의 얼굴에서 에 대한 기대감이 느껴졌다.
메마른 사막에서 샘솟는 ‘아쿠아 천국’
<아쿠아 천국(Aqua Paradiso)>이라는 제목의 전시를 소개하는 리플릿의 표지가 눈에 들어온다. 전시는 ‘아쿠아 천국’이라는 타이틀에서 연상할 수 있듯이 ‘물’을 주제로 하고 있다. 하지만 그 타이틀과 달리 전시 리플릿은 물이 말라버린 사막의 이미지로 관객으로 하여금 의문과 궁금증을 자아낸다. 하지만 리플릿 속 금방이라도 바람에 흩날려 사라져 버릴 것 같은 이 사막의 이미지는 오히려 그 삭막함이 물을 떠올리게 한다.
제주4·3에서 여순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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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1년은 70여 년간 묻혀있던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아픈 역사인 제주4·3사건과 여순항쟁에 대한 진실을 밝힐 법적 장치가 마련된 기념비적인 해이다.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개정(21.02.26, 12.09.) 되었고,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21.06.29.)되었다. 비로소 제주4·3과 여순항쟁의 슬픈 역사가 긴 겨울을 버텨내고 봄을 맞는 듯하다. 그리고 늦었지만 마침내 찾아온 제주4·3과 여순항쟁의 역사적 진실을 우리도 마주 할 시간이다.
수요일에 만나는 특별한 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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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에 두 번, 매월 첫째 주와 셋째 주는 특별한 수요일로 필자의 일정표에 빨간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는 날이다. 바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에서 진행되는 ‘ACC 수요극장’이 열리는 날이다. ‘ACC 수요극장’은 예술의 전당 ‘SAC on Screen’과 함께 국내 우수 공연들을 영상화하여 상영하는 ‘공연 실황 상영회’로 매월 첫 번째, 세 번째 수요일 저녁 7시가 되면 시작된다. 한국 창작뮤지컬 최초로 브로드웨이에 진출한 뮤지컬 명성황후부터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의 베토벤 교향곡 5번까지! 총 17편의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12월까지 알차게 준비되어 있다. 예술의 전당의 엄선된 공연을 가깝고 편하게 ACC에서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부터 양림동까지…
도보로 하는 ‘문화나들이’
첫 코스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한·중수교 30주년 기념전 ‘유에민쥔:한 시대를 웃다’였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이 출범한 뒤 첫 선을 보이는 전시여서 기대가 컸다. 국내에서 유에민쥔의 개인전이 열린 것은 처음으로, 세계 최대 규모여서다.
ACC 콘텐츠, 인프라, 전문가와 함께 현장형
문화 예술 전문가로 성장 지원
문화가 자본이 되는 21세기. 무한한 매체들의 소통을 통한 문화 다양성은 문화 담론 확산과 함께 문화자본주의 시대를 개척하고 있다. 이른바 ‘굴뚝 없는 공장’이라 불릴 만큼 잘 만들어진 영화나 드라마는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