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 융복합 문화예술의 관찰과 협업:
예술의 창의성과 주도성

ACC 공간·기능 집약적으로 들여다본 기회 2022년 제2차 특수분야 직무연수

고유 콘텐츠를 활용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증받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최근 광주지역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2년 제2차 특수분야 직무연수
'ACC 융복합 문화예술의 관찰과 협업: 예술의 창의성과 주도성'을 소개한다.

# 문화전당 개관 이래 첫 교사 직무연수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문화를 수집 및 연구, 콘텐츠 창·제작과 유통 등이 한 곳에서 이뤄지는 복합문화기관이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을 갖춘 아시아 문화교류 기관이자 국제적 예술기관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개관 이래 처음으로 광주시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융복합 문화예술에 대한 강연 프로그램을 마련해 눈길을 끈다.

2022년 제2차 특수분야 직무연수 'ACC 융복합 문화예술의 관찰과 협업: 예술의 창의성과 주도성'이 그것이다.
이번 직무연수는 지난 8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문화교육동 강의실1에서 총 17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이 프로그램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기능과 이곳에서 내놓는 융복합 문화예술 콘텐츠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전당의 여러 공간은 물론이고, 연구와 수집, 발굴, 기획, 실현 등 전당이 콘텐츠를 기획할 때부터 실제로 내놓고 유통하기까지 수행하는 전 과정을 상세히 알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짜였다. 전당이 하는 일을 속성으로 알아보는 전당 기능을 집약해놓은 프로그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아시아 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에 따라 콘텐츠를 담당하던 아시아문화원과 통합한 뒤 내놓은 첫 교사 연수 프로그램인 데다 업무별로 전당 소속 직원들이 강사로 나서 강연을 진행해 이 연수에 참여하고자 하는 교사들의 반응이 뜨거웠다는 후문이다.

프로그램에는 문화예술에 관심이 있거나, 전당의 공간 및 콘텐츠를 교육 현장에서 활용하기를 원하는 초·중등 교원이 참여했다.

교원 대상 직무연수 현장 모습

# 문화전당 공간·기능 집약···공교육서 미래세대 활용 기대

연수는 첫날 개강식으로 시작을 알렸다. 이어 오전 11시부터 낮 12시까지 '우리 지역의 문화예술기관 탐구'라는 주제로 기영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교육과 학예연구관이 지역에 분포해있는 미술관과 공연장 등 문화예술공간을 짚어봤다.

지역의 국·공립기관을 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안을 살펴보고 전당의 방대한 역할과 기능에 주목했다.

이어 오후 1시부터 3시까지는 '동시대 예술의 동향과 미래 교육'에 대해 전 아시아문화원 소속이었던 정선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박물관운영팀 학예연구관이 강연했다. 예술가의 의도에 따라 무엇이든 예술이 될 수 있는 동시대 예술 속 창의성을 교육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지를 함께 고민했다. 오후 3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는 'ACC의 건축: 20년의 기록,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유우상 전남대 건축학부 교수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건축에 관해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는 광주 정신을 받들고 아시아를 품기 위해 낮은 곳에 자리한 전당의 의미를 되새겼다.

유우상 교수님과 함께하는 ACC 건축 투어

아울러 둘째 날은 '아시아 생활문화 연구: 냉장고 인류'라는 주제로 심효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연구조사과 학예연구사가 ACC 아시아문화연구소가 3년여간의 연구·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지난해 선보였던 전시 ‘냉장고 환상’에 대해 이야기를 펼쳤다. 인류의 식재료 보관부터 냉각 기술의 발달과 냉장고의 탄생과 진화, 냉장고 인류의 연대기이자 식품 유통의 변천사를 세계사적 관점으로 보여준 것은 물론, 이를 확장해 아시아문화연구소의 칼럼을 소개, 냉장고에 접근하는 동시대 예술가들의 다양한 관점과 시각도 제안했던 사례를 예로 들어 설명했다.

이후 '문화로 만나는 민주시민교육 광주의 5월 콘텐츠 이야기'에서는 정승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콘텐츠사업과 학예연구관이 ACC 창작스토리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광주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공모를 통해 창·제작한 연극 '시간을 칠하는 사람'을 다뤘다. 당시 선정됐던 '시간을 짓는 건축가'라는 작품을 모티브로 제작한 이 작품은 관객몰입형 이머시브를 표방해 무대와 객석의 구분을 없앤 실험작이다. 이를 통해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한 민주시민교육 사례로 제시했다.

또 셋째 날은 'ACC 융복합 콘텐츠 제작기' 양동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콘텐츠기획과 학예연구관이 창의성을 키우는 융복합 예술 창작과정을 전당 엔지니어들과 실제 체험을 통해 알아봤다. '실험적인 창제작 플랫폼' 과정에서는 참여 교사들과 윤광덕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콘텐츠사업과 조명감독과 함께 예술극장 백스테이지를 돌아보고 전당의 블랙박스 씨어터와 가변형 객석을 경험했다.

ACC 콘텐츠를 체험하는 모습

넷째 날 '창의적 예술체험-전시탐방' 시간에는 창조원 복합전시관 3, 4관에서 열리고 있는 기획전 '아쿠아 천국'을 감상하며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 뒤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문화예술교육과 예술 현장'에 대해 기영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교육과 학예연구관이 강연했다.

끝으로 수료식에서는 참여자들에 수료증을 수여하면서 연수 프로그램을 마무리했다.

ACC 콘텐츠를 체험하는 모습

사실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들 중에는 전당을 여러 번 방문해 전당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문화예술을 경험한 이들도 적지 않았지만,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전당을 처음 방문했거나, 이곳의 기능에 대해 잘 몰랐던 이들도 다수였다. 이들은 이번 연수를 계기로 교사들은 교육 현장으로 돌아가 공교육 안에서 전당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반응이었다. 전당의 교육적 기능과 학교 교육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이 같은 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꾸준하게 이뤄진다면, 전당은 체험학습의 장이자 문화콘텐츠 향유지로, 나아가 청소년들의 쉼터로 활용되는데 기여하지 않을까. 공교육 안에 전당의 기능과 콘텐츠가 녹아들어 미래세대인 아이들이 지역 문화자원, 나아가 아시아의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방법을 체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by 김태영
kty_001@daum.net
사진
ACC제공
교육 광주광역시
<사랑과 평화(Love&Peace)>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사랑과 평화(Love&Peace)’라는 주제로 문화축제를 마련했다. 10월 7일부터 23일까지 아시아문화광장 일대에서 선보이는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를 즐기면서 공동체 상생을 모색하는 자리를 펼친 것.
<마이크로 유토피아>
우리나라의 바둑기사 이세돌과 알파고(AI, Artificial Intelligence)의 바둑 대결이 이뤄지며 우리는 순식간에 AI라는 단어에 익숙해졌고 인공지능의 학습 능력에 관심을 가졌다. 거기에 기술의 발전에 맞춰 요즘 아이들 교육에서 코딩은 빠져서는 안 되는 필수요소로 급부상했다. AI의 학습 능력을 넘어 창의성에 대한 고민도 함께 진행되며, 창의성, 창조의 문제는 그동안 인간 고유의 기술이며 인간만이 가능한 영역일 것이라 막연히 생각되었던 것이, 인공지능과 관련하여 창의성이란 과연 무엇인가, 정말 인간만이 창의성을 갖는가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좀비주의(Attention! Zombies)》 & 작가 인터뷰
과거 서구 영화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좀비는 오늘날 ‘K좀비’라고 불릴 만큼 대중화되고 있다. 과거, 일부 사람들의 흥밋거리였던 좀비물이 최근 들어 왜 사람들의 폭넓은 관심을 받게 된 걸까? 오늘날 대중문화에서 나타나는 좀비는, 보다 더 사람 같고, 누구나 될 수 있는 존재로서 좀비의 개별 서사를 가지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과거의 좀비와 다르다.
<Brand New Asia>
아시아 도시 간 문화교류 협력사업으로 진행되는 아시아 청년 예술 페스티벌 이 10월 24일부터 31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일원에서 개최되었다. 아시아 문화공동체 구축을 통해 아시아 청년 예술인들과 지역 예술단체의 성장, 국제문화교류의 새로운 모델 제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활성화, 아시아 문화예술 플랫폼으로써 광주의 위상을 높이겠다는 네 가지 목표를 가지고 진행된 이번 행사는 '새로운 시작, 새로운 연대'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크게 아시아 청년 예술 캠프 <터닝 포인트>, 예술 난장 <콜렉티브 아시아>, <아시아 미래 사회 청년 포럼> 세 개의 섹션으로 나뉘어 아시아의 새로운 가치를 찾는 여정을 시작했다.
ACC 창제작 어린이 공연 가족 음악극 <나무의 아이> &
ACC 어린이극장 공동 기획 국악 뮤지컬 <깨비 친구 삽살이>
큰 도로에서도 꼬불꼬불 한참을 들어가야 하는 두메산골. 나지막한 언덕배기에 오르면 아름드리나무 한그루가 서 있었다. 상수리나무였는지 느티나무였는지, 이름은 모르겠으나 두 팔을 한껏 벌려 안아도 손이 닿지 않던 크고 우람한 나무였다. 동네 아이들은 늘 그 나무 둘레에서 함께 놀았다. 그네도 타고, 자치기 놀이도 하고, 숨바꼭질도 하고... 나무줄기에 매여있던 그네에 올라타면 작은 동네는 더 작아지고 가슴은 부풀어 올랐다. 훌쩍 날아올라 어디든 갈 수 있을 것 같았다. 핸드폰도 게임도 없던 시절, 온 동네 아이들을 두 팔 벌려 안아주고 반겨주던 나무 한 그루. 나무는 그저 그 자리에 서 있기만 했을 뿐인데 나무 아래 머무는 시간 동안 넉넉하고 포근한 보살핌을 받았던 것 같다.
알록달록 ACC 산책
알록달록 색들이 춤을 추고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계절, 가을이다! 파랗고 청량한 여름의 컬러를 뒤로하고 이제 빨강, 노랑, 초록의 다양한 색들이 춤을 추는 가을의 색을 만끽할 시간이다. 그중 가을의 색을 느끼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산책이 아닐까 싶다. 색으로 둘러싸인 가을 길을 걸으며 선선해진 바람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산책이야말로 가을의 지금을 느낄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다.
여성, 삶, 그리고 자유를 위한 멈추지 않는 이란의 시민운동
거리에서 춤을 추기 위해/키스하기 두려워서/내 여동생을 위해, 당신의 여동생을 위해, 우리의 누이를 위해/빈곤을 위해/평범한 삶에 대한 갈망을 위해/쓰레기 줍는 아이와 그의 꿈을 위해/부패한 경제를 위해/오염된 공기를 위해/ValiAsr거리의 시든 나무를 위해/웃는 얼굴을 위해/학생들을 위해/미래를 위해/이 강요된 천국을 위해/수감된 지식인들을 위해/이민 온 아프간 아이들을 위해/공허한 슬로건을 위해 /평화를 위해/긴 밤 뒤에 떠오르는 태양을 위해/ 신경안정제와 불면증 약을 위해/남성, 조국, 번영을 위해/소년이 되고 싶었던 소녀를 위해/여성, 생명, 자유
중장기 발전계획 발표식
돌 속에 건축 작품이 있고, 목재 속에 조각 작품이 있고, 색채 속에 회화가 있고, 소리 속에 언어 작품이, 소음 속에도 음악 작품이 있다. 예술작품은 단순한 사물 자체와는 별개의 것이고, 사물 속에 다른 것을 함께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비유(Allegorie)나 상징(Symbol)이라 일컬어진다.
<찾아라! 애니메이션 친구들>
광주 시민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아시아문화중심도시’는 광주를 대표하는 수식어로서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가 자유롭게 교류하고 소통하는 문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국가 문화 프로젝트의 명칭이다. 문화와 창의력이 국가 발전의 성장 동력이자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시대에 어쩌면 국가의 미래를 견인할 수도 있는 가장 중요한 산업이 광주를 중심으로 키워지고 있다고도 볼 수 있는 것이다.
미스몰리와 ACC의 유쾌한 만남
지난 7월 ACC에서 미스몰리가 홍보 동영상을 촬영하게 됐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촬영 예정일은 8월 1일 월요일, ACC의 휴관 일에 맞춰 진행 예정이었던 촬영은 비 소식으로 9월 5일로 연기됐다. 잠깐의 비 소식이었지만 미스몰리를 만나는 날은 한 달 뒤로 미뤄졌고 아쉬움 속에서 그들과 만나길 기다렸다. 그리고 9월 초, 한국에는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할 거라는 태풍이 다가온다는 소식이 들려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