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몰리와 ACC의 유쾌한 만남

202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홍보영상

지난 7월 ACC에서 미스몰리가 홍보 동영상을 촬영하게 됐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촬영 예정일은 8월 1일 월요일, ACC의 휴관 일에 맞춰 진행 예정이었던 촬영은 비 소식으로 9월 5일로 연기됐다. 잠깐의 비 소식이었지만 미스몰리를 만나는 날은 한 달 뒤로 미뤄졌고 아쉬움 속에서 그들과 만나길 기다렸다. 그리고 9월 초, 한국에는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할 거라는 태풍이 다가온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그렇게 만남을 기다리길 두 달여, 강력한 태풍처럼 사람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미스몰리와의 만남은 9월 27일 화요일로 확정됐다. 맑고 푸른 하늘이 음악에 맞춰 쏟아지는 ACC 나비 정원 음악분수와 어우러져 더욱 눈부셨던 날이었다. 드디어 만난 그들에게 ACC에 대해서, 그리고 춤에 대해서 가벼운 인터뷰를 진행해봤다.

  • 아직 멤버들 전원이 학생이라고 들었다. 학교를 통해서든 ACC를 방문해봤을 것 같은데,
    ACC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는지?

    배진아(미스몰리)
    현장 체험으로 ACC를 방문한 적이 있다. 방문하기 전에는 박물관 같은 느낌이 들었는데, 방문 후 큰 규모와 다양한 장소에 놀랐다. 특히 어린이문화체험관이 크고 아기자기하게 잘 되어있어서 다음번에도 또 가고 싶은 장소가 됐다.

  • 이번 촬영을 위해 처음 방문한 멤버가 있다면 ACC를 처음 본 소감은?

    김채은(미스몰리)
    규모가 생각보다 더 크고 전 연령층이 다양한 문화생활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장소라는 생각이 들었다. ACC의 모든 곳을 둘러볼 수는 없었지만 촬영했던 장소들이 다음에 개인적으로 한 번 더 방문하고 싶을 정도로 인상 깊었다.

  • ACC 하늘광장 잔디밭은 늘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하늘광장에서 친구들과 소풍을 즐긴 경험이 있는지?

    이서연(미스몰리)
    하늘마당이 평소에도 광주 소풍 명소로 유명해서 날씨 좋은 날 친구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사서 소풍을 즐긴 적이 있다. 탁 트인 잔디밭에 누워 하늘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게 그곳의 가장 큰 매력이자 힐링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 ACC 지상에 위치한 5.18 광장은 스케이트보드를 타거나 버스킹 공연을 하는 등 ‘스트리트’문화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스트리트 댄스 예술가로서 ACC는 스트리트 댄스와 어울리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는지?

    김지성(미스몰리)
    스트리트 댄스는 그 자체로 어느 길거리에서든지 춤을 추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음악과 함께 프리스타일을 출 수 있는 사람들만 있으면 언제든지 춤을 출 수 있는 공간이 되리라 생각한다. 우리가 찍은 홍보 동영상에 ACC 곳곳이 등장하는 만큼 이곳 ACC에서 스트리트 댄스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져서 광주 시민들이 춤을 더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오늘 다양한 ACC 공간에서 춤을 보여주었는데 만약 미스몰리가 ACC에서 공연을 한다면 가장 재미있을 것 같은 장소는 어디인가?

    김대희(미스몰리)
    어린이 문화원에서 하면 재밌을 것 같다. 그곳의 조형물들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퍼포먼스도 만들 수 있을 것 같고 소품을 사용해서 춤을 춰도 재밌을 것 같다. 귀엽고 잘 꾸며져 있는 장소도 많아서 장소를 바꿔가며 장소에 맞는 콘셉트의 공연을 해도 재밌을 것 같다.

  • 광주는 춤의 고장이라는 말이 있다. 아이돌 중에서도 ‘춤’ 멤버는 광주·전남 출신인 경우도 많은데 ‘춤의 고장’이라는 말에 동의하는가?

    정은채(미스몰리)
    그렇다고 생각한다. 서울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스트리트 댄스 신(Scene)이 잘 조성되어있다. 광주의 ‘빛고을 댄서스’가 주최하는 행사들이 매년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런 주변 환경으로 인해 광주에서 춤을 잘 추는 아이돌이 많이 나오는 것 같다. 우리 지역 출신 아이돌 중 춤을 잘 추는 분들은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춤을 가장 잘 추는 아이돌은 BTS의 제이홉이 아닐까 싶다. 그도 아이돌이 되기 전 광주에서 꽤 유명한 스트리트 댄서로 활동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 스우파, 스걸파를 통해 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댄서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활동하며 가족이나 주변의 시선이 이전과 달라진 점을 느낀다면?

    김려은(미스몰리)
    부모님은 춤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항상 같은 모습으로 응원을 해주셨고, 스걸파를 하면서도, 하고 나서도 같은 모습이셨다. 친척들이 스트리트 댄스에 더 관심을 가진 것에서 달라진 시선을 느꼈다. 무엇보다 달라진 점은 일반 시민들이 대회를 나갔을 때 ‘미스몰리’라는 팀을 알아봐 주고 기대해준다는 점이다. 그 점에 매우 감사드리며 ‘미스몰리’ 멤버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더 열심히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앞으로도 ‘미스몰리’로 활동하면서 밝고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 춤에 대해 잘 몰랐던 일반 시민들이 스우파와 스걸파를 거쳐 여성 댄서에 많은 관심을 두게 되었다.
    여성으로서 춤을 춘다는 점에서 그 전과 지금 달라진 점이 있는지?

    이서연(미스몰리)
    스우파와 스걸파 같은 프로그램이 여성 댄서들이 매스컴에 자리 잡을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되어주지 않았나 생각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지금까지 그들의 자리에서 묵묵히 노력해온 댄서들이 주목받게 되면서 더불어 여성 댄서들이 가진 매력과 긍정적인 영향력까지 대중들께 보일 수 있었다. 덕분에 댄서들도, 그리고 스트리트 댄스 그 자체도 전보다 더욱 사랑받게 된 것 같아 감사하다. 여성과 남성을 떠나 다양한 콘텐츠들과 SNS 챌린지 등을 통해 전보다 대중들도 쉽게 스트리트 댄스를 접하고 즐길 수 있게 됐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인 것 같다. 지금처럼 스트리트 댄스를 함께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 마지막으로 ACC홍보영상을 비롯해 지역을 넘어 전국적으로 다양한 대외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미스몰리가 도전해 보고 싶은 것이 있다면?

    미스몰리
    ‘미스몰리’가 스걸파 방영 이후로 광주, 전라도 지역을 포함하여 전국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게 되어 너무나도 영광이고 지금도 사실 믿기지 않는다. 지금처럼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광주, 정읍 지역을 대표하는 댄스 크루로 여러 대회와 공연에서 경험을 쌓아 한국을 넘어서 세계대회나 아메리카 갓 탤런트 같은 해외 유명프로그램 등에 출연해 좋은 성적을 얻어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을 수 있는 댄스 크루가 되고 싶다. 그리고 ‘미스몰리’의 롤모델인 ‘저스트절크’팀과 콜라보로 영상 작업을 하거나 한 무대에 서는 기회가 꼭 한번 왔으면 좋겠다!

미스몰리는 기수제로 운영되는 팀으로 성인이 된 멤버들은 팀을 떠나 새로운 활동을 시작한다. 선배들과 후배들이 함께 배우고 서로를 이끌며 꾸려온 ‘미스몰리’가 지금처럼 활발히 활동하고 발전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팀 자체의 끊임없는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됐다.

인터뷰를 통해 질문에 답변을 들으면서 그들이 춤에 대해서, 그들의 활동에 대해서 진심으로 고민하고 책임감을 갖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유명인들과의 인터뷰가 처음이었고 ACC 홍보를 중심으로 가볍게 질문들을 던져 아쉬웠던 인터뷰가 그들의 진지함으로 제대로 완성될 수 있었다. 앞으로의 그들의 성장과 성공을 계속 지켜볼 수 있길 바라며, 미스몰리의 ACC홍보영상은 11월 중 공개될 예정이다. ACC 곳곳을 누비며 미스몰리만의 유쾌한 에너지를 보여줄 춤이 어떻게 완성되었을지 함께 기다려 보자.





by 임우정
larnian_@naver.com
사진
ACC제공
문화 예술 공연 인터뷰 광주광역시 청년
문자와 소리를 통한 디지털 공감의 창(窓), ‘사운드 월’
코로나19로 인해 오랫동안 해외여행을 잊어버리고 살아왔다. 마지막 해외여행은 만 3년 전. 이제는 점점 여행객에게 나라의 문을 열기 시작한 나라들이 있어 많은 한국 사람들이 해외로 다시 나가기 시작한다. 그 여행의 시작은 해외에서 나의 신분을 증명해주는 여권을 발급받는 것부터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기에 둘러싸여 성장한 세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문화예술교육은 기존 세대와 어떻게 다를까? 코로나19 이후 문화예술기관들이 어떻게 대응하고 극복하였으며, 이러한 위기 이후, 미래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은 무엇일까?
《용왕을 만나러 가는 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은 개관 7주년을 맞아 어린이 블록아트체험 특별전 《용왕을 만나러 가는 길》을 선보인다. 《용왕을 만나러 가는 길》은 한국의 구전설화이자 판소리계 소설인 ‘별주부전/토끼전’을 각색하여 이야기와 체험, 놀이 요소를 더한 어린이 블록아트 체험전이다.
백남준의 볼 수 있는 음악 - 움직이는 추상
K-pop부터 K드라마, 영화 등 K콘텐츠 열기가 뜨겁다. 세계 곳곳에서 K팝을 들으며 한국 댄스를 따라 추고,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 음식을 먹는 외국인들을 만날 수 있다. 세계인들이 열광하는 K문화, 한류 열풍의 시작에는 어쩌면 이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980년대에 이미 스스로를 “한국 문화를 수출하기 위해 세상을 떠도는 문화 상인”이라고 표현했던 사람. 그 이름 앞에는 다양한 수식어가 붙는다. ‘경계를 허무는 행위예술가’ ‘한국이 낳은 최고의 예술가’ ‘비디오아트의 선구자’. 이 정도면 누구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아티스트 백남준.
<아시아를 새기다> & <ACC에서 튀르키예(터키) 공예를 만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아시아 문화를 보다 넓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체험형 문화예술교육 하반기 ‘ACC 아시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아시아 문화 복합예술기관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크게 ‘아시아문화예술체험’과 ‘아시아특화교육’으로 나뉜다. 이 중 ‘아시아특화교육’은 전당의 보유 자원 및 국내 아시아 문화 관련 기관과 협업하여 특화된 아시아 문화를 체험하는 창작 체험교육이다. 올해 하반기의 경우, 처음으로 튀르키예(터키)문화원과 함께 한 ‘ACC에서 튀르키예(터키) 공예를 만나다’와 ‘아시아를 새기다’라는 두 일일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도서관 북큐레이션
넘쳐나는 물건과 정보는 사람들의 취향이 그만큼 다양하다는 데서 비롯되었지만, 이러한 상황은 선택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든다. 필자에게는 책도 그 중 하나이다. 1년에 신간으로 발행되는 책이 대략 7만 권이라고 하니 현대인들은 가히 어마어마한 출판물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ACC 희망드림마을>
인간이 가진 가장 고유하고 탁월한 능력을 ‘공감’이라 꼽는 이들이 많다. 타인의 슬픔에 함께 공명하고 누군가의 아픔을 나누어 가지는 연민의 마음. 어느 누군가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고 함께 기뻐할 수 있는 마음. 그 귀한 마음 한 가닥에서 어쩌면 세상의 모든 희망과 기적이 만들어지는지 모른다. 그런 마음은 때로 저절로 피어나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어떤 계기에 깨어나는 경우가 많다. 바람이 나뭇잎을 흔들어 깨우듯, 빗방울이 창문을 두드리듯 우리 안에 깊이 잠든 연민과 공감이 살며시 깨어나는 순간. 그룹 ‘옥상달빛’과 함께하는 ‘ACC 문화예술 나눔 캠페인’ 기념공연이 그런 순간이었다.
아시아의 도시문화
도시는 아시아에서 특히 더 많이 생성되고 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한다. 역사적으로 도시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발전하고 쇠퇴하는가? 그리고 미래의 도시는 어떤 모습일까? ACC에서는 아시아의 도시문화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해보고 미래를 전망해보는 국제학술행사 <아시아의 도시문화 Asia Cities Culture>를 개최했다.
나만의 영화관, 드라이브 인 ACC
목요일 저녁 퇴근길, 차를 운전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부설주차장으로 향했다. 오랜만에 영화를 볼 생각을 하니 왜인지 모르게 조금 설레는 기분이다. 아마도 자동차 극장은 처음이라 그랬나 싶다.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인 소설도 지나고 이제는 5시만 조금 넘어가도 노을이 지기 시작하는 가을밤, 요즘 들어 아름다운 노을을 즐기며 어서 시간이 다가오길 기다린다.
《녹색 신화》 전에서 인간과 자연의 연대를 고민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에서는 10월 21일부터 내년 2월 19일까지 ACC 문화정보원 기획전시실에서 민주·인권·평화 국제교류 네트워크 특별기획전 《녹색 신화》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