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평화(Love&Peace)>

2022년 아시아문화주간

# ‘아시아문화마당’ 파빌리온·아트마켓 눈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사랑과 평화(Love&Peace)’라는 주제로 문화축제를 마련했다. 10월 7일부터 23일까지 아시아문화광장 일대에서 선보이는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를 즐기면서 공동체 상생을 모색하는 자리를 펼친 것.

아시아 카펫 스페이스 그네부분 전경

특히 관객들의 발길을 붙든 것은 아시아문화주간을 상징한 랜드마크 구조물(아트 파빌리온)이었다. 아시아문화광장의 미디어월을 배경으로 회색빛 전당에 시각적으로 화려한 색채로 대비를 이뤘기 때문이다. 아시아의 카펫 등에서 영감을 받은 장식적인 패턴 위에 구조물을 설치, 끈으로 결을 넣어 벤치와 그네 역할을 하면서 경쾌한 느낌을 낼 수 있도록 했다. 전당을 찾은 이들은 직접 그 위에 앉아 보기도 하고 그 너머로 문화전당을 바라보며 구조물과 공간이 어우러진 풍경을 즐겼다.

행사 기간 중 15~16일에는 아시아문화주간 부대행사가 펼쳐졌다. 길거리마켓을 콘셉트로 내세운 아시아아트마켓이 광장 일대에서 일렬로 열려 아시아의 여러 공예품은 물론이고, 지역 예술가들의 소장품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었다.

아시아문화주간 전당에서는 공연과 전시, 회의포럼, 행사교육 등 33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CC 창제작공연 ‘마디와 매듭’, ACC 국제공동창제작1 ‘공허와의 만남’, ACC 창제작공연 ‘극동 시베리아 순례길’ 등 전당이 창제작한 풍성한 무대부터 제4회 아시아문학페스티벌, 아시아무용커뮤니티위원회, 아시아문화포럼, 아시아스토리텔링위원회, 아시아창작공간네트워크초청교류세미나 등 전당의 주력사업에 기반한 행사 등이 이뤄졌다.
이 가운데 아시아 국가와의 수교를 기념한 전시와 북 콘서트가 진행돼 아시아문화주간 행사의 취지를 빛냈다.

# 한국-요르단 수교 60주년 기념 특별전 ‘연대와 환대’

먼저 한국-요르단 수교 60주년 기념 특별전이 ‘연대와 환대’라는 타이틀로 10월 5일부터 23일까지 문화정보원 국제회의실 입구부터 문화창조원으로 이어지는 복도에서 열렸다. 전시에는 한국 작가 8명, 요르단 작가 13명 총 21명이 참여했다. 참여 작가는 김현수와 안세은, 오정현, 이주은, 정찬민, 정철규, 채정병, 최수정, 가디어 사이드, 나흘라 타바, 누르 타허, 사머 타바, 제이드 샤와, 아미나 망고, 도디 타바, 디나 하다닌, 파디 하다딘, 주만 님리, 라야 카시시에, 사이카 이브라, 위다드 알나셜이다.

정철규, <내일은 어떨까요?>, 2021
정철규, <짝사랑 실험실_요르단 962-000>, 2022

이들은 요르단 현지에서 작품 활동을 해온 안세은 작가를 중심으로 지난 2020년부터 전시가 열리기 전인 9월까지 총 45회에 걸쳐 작품을 교환해가면서 작품을 전개했다. 한국, 요르단 작가들이 서로 작품을 바꿔가며 완성한 작품들인 것이다. 전시장에는 드로잉과 설치, 영상 등 60여 점의 작품이 걸렸다.

전시에는 작가들이 협업해 완성한 작품 외에도 요르단의 모습을 조망할 수 있는 사진을 영상으로 만날 수 있었다. 국내에서는 쉽게 접하기 힘든 요르단의 풍경과 사람들의 생활상을 볼 수 있었다.

전시 기간 중 14일 오후 2시에는 전시장에서 작가와의 대화 시간이 마련됐다. 요르단 작가 나흘라 타바(Nahla Tabbaa)와 제이드 샤와(Zaid Shawwa)가 포트폴리오를 공개하며 관객들과 작품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나흘라 타바는 인간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을 맺고 있는 자연과 금속, 화학물 등을 주재료로 삼아 천을 염색한 작품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제이드 샤와는 이번 전시에 안세은 작가와 협업한 황소 작품에 이어 주요 작품인 황소 시리즈를 관통하는 인간과 황소와의 관계 등에 대해 각각 이야기했다.

《연대와 환대》 개막식 전경 전시 설명 중
"자연을 주재료로 삼아 작품을 전개해 완성하면 제 작품이 살아있는 것 같죠.
시간에 따라 작품이 변화하기 때문에 작품의 처음과 끝 모습이 다르거든요.
작품이 변화한다는 것은 곧 제가 달라지는 것 같달까요.
연금술에 관심이 많아 여러 실험을 하고 이같은 방식을 작품에 적용하고 있어요"

- 나흘라 타바 -

"등에 무거운 짐을 진 황소.
주어진 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일하는 모습이 우리의 삶을 떠올리게 합니다.
우리가 인생을 컨트롤한다 생각하지만, 사실은 인생이 우리를 컨트롤하는 게 아닌가 생각했어요.
인간의 삶과 죽음, 인생을 작품에 담아 작품을 본 관객들이 자신들의 삶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 제이드 샤와 -

한국은 물론이고 광주를 찾은 게 처음이라는 두 작가는 아시아 대륙의 양 끝에 위치한 한국과 요르단이 시각예술을 매개로 작품세계를 공유하고 전시로 관객들을 만날 수 있어 뜻깊다면서 이후에도 광주를 다시 찾고 싶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전시와 작가와의 대화는 아시아 문화의 다양성을 동시대적 관점에서 바라보게 하는 계기를 제공했다. 먼 거리와는 다르게 양국을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기회였다.

# 한-카자흐 수교 30주년 기념 ‘ACC 카자흐스탄 이야기 그림책 북 콘서트’

한국과 카자흐스탄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열린 이번 행사는 ACC 아시아스토리커뮤니티사업으로 아시아 이야기책을 활용한 독서 문화 프로그램이다. 행사는 16일 오후 1시30분 라이브러러리파크 북라운지에서 열렸다.

한-카자흐 수교 30주년 기념 'ACC 카자흐스탄 이야기 그림책 북 콘서트 참여 모습

이날 소개된 서적은 카자흐스탄 이야기 그림책 ‘용감한 토끼’였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10년 넘게 중앙아시아 문화교류 사업을 진행하면서 아시아 이야기 자원을 공동 발굴해 펴낸 것이다. 중앙아시아 작가 즐크바이 메이르잔이 글을 쓰고 한국 남성훈 작가가 삽화를 그리며 함께 완성했다.

카자흐스탄의 드넓은 초원을 무대로 펼쳐지는 토끼의 모험담을 다룬 이야기다. 주인공인 토끼가 다람쥐와 여우, 뱀을 만나 여러 사건을 겪으면서 힘과 용기, 가능성과 도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한-카자흐 수교 30주년 기념 'ACC 카자흐스탄 이야기 그림책 북 콘서트 참여 모습

이번 북 콘서트의 진행은 신은미 책 놀이 전문 강사와 카자흐스탄 문화소개를 맡은 씀밧(Zhlamanova Symbat) 강사가 맡았다. 참가자들은 미리 제공된 키트에 들어 있는 책을 보면서 북 콘서트에 몰입하는 한편, 키트 제공품인 초콜릿을 먹으며 보드게임과 전통 모자를 제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에는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참여 소감을 이야기하면서 북 콘서트를 마무리했다.

지구촌 곳곳에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아시아문화주간 행사는 ‘사랑과 평화’라는 굵직하면서 전 세계에 당장 가장 필요한 메시지를 전했다. 아시아문화주간은 국제교류를 바탕으로 아시아의 상생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하는 한편, 위로와 위안을 얻는 시간이었다.





by 김태영
kty_001@daum.net
사진
ACC제공
전시 아시아 건축
문자와 소리를 통한 디지털 공감의 창(窓), ‘사운드 월’
코로나19로 인해 오랫동안 해외여행을 잊어버리고 살아왔다. 마지막 해외여행은 만 3년 전. 이제는 점점 여행객에게 나라의 문을 열기 시작한 나라들이 있어 많은 한국 사람들이 해외로 다시 나가기 시작한다. 그 여행의 시작은 해외에서 나의 신분을 증명해주는 여권을 발급받는 것부터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기에 둘러싸여 성장한 세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문화예술교육은 기존 세대와 어떻게 다를까? 코로나19 이후 문화예술기관들이 어떻게 대응하고 극복하였으며, 이러한 위기 이후, 미래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은 무엇일까?
《용왕을 만나러 가는 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은 개관 7주년을 맞아 어린이 블록아트체험 특별전 《용왕을 만나러 가는 길》을 선보인다. 《용왕을 만나러 가는 길》은 한국의 구전설화이자 판소리계 소설인 ‘별주부전/토끼전’을 각색하여 이야기와 체험, 놀이 요소를 더한 어린이 블록아트 체험전이다.
백남준의 볼 수 있는 음악 - 움직이는 추상
K-pop부터 K드라마, 영화 등 K콘텐츠 열기가 뜨겁다. 세계 곳곳에서 K팝을 들으며 한국 댄스를 따라 추고,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 음식을 먹는 외국인들을 만날 수 있다. 세계인들이 열광하는 K문화, 한류 열풍의 시작에는 어쩌면 이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980년대에 이미 스스로를 “한국 문화를 수출하기 위해 세상을 떠도는 문화 상인”이라고 표현했던 사람. 그 이름 앞에는 다양한 수식어가 붙는다. ‘경계를 허무는 행위예술가’ ‘한국이 낳은 최고의 예술가’ ‘비디오아트의 선구자’. 이 정도면 누구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아티스트 백남준.
<아시아를 새기다> & <ACC에서 튀르키예(터키) 공예를 만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아시아 문화를 보다 넓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체험형 문화예술교육 하반기 ‘ACC 아시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아시아 문화 복합예술기관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크게 ‘아시아문화예술체험’과 ‘아시아특화교육’으로 나뉜다. 이 중 ‘아시아특화교육’은 전당의 보유 자원 및 국내 아시아 문화 관련 기관과 협업하여 특화된 아시아 문화를 체험하는 창작 체험교육이다. 올해 하반기의 경우, 처음으로 튀르키예(터키)문화원과 함께 한 ‘ACC에서 튀르키예(터키) 공예를 만나다’와 ‘아시아를 새기다’라는 두 일일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도서관 북큐레이션
넘쳐나는 물건과 정보는 사람들의 취향이 그만큼 다양하다는 데서 비롯되었지만, 이러한 상황은 선택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든다. 필자에게는 책도 그 중 하나이다. 1년에 신간으로 발행되는 책이 대략 7만 권이라고 하니 현대인들은 가히 어마어마한 출판물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ACC 희망드림마을>
인간이 가진 가장 고유하고 탁월한 능력을 ‘공감’이라 꼽는 이들이 많다. 타인의 슬픔에 함께 공명하고 누군가의 아픔을 나누어 가지는 연민의 마음. 어느 누군가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고 함께 기뻐할 수 있는 마음. 그 귀한 마음 한 가닥에서 어쩌면 세상의 모든 희망과 기적이 만들어지는지 모른다. 그런 마음은 때로 저절로 피어나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어떤 계기에 깨어나는 경우가 많다. 바람이 나뭇잎을 흔들어 깨우듯, 빗방울이 창문을 두드리듯 우리 안에 깊이 잠든 연민과 공감이 살며시 깨어나는 순간. 그룹 ‘옥상달빛’과 함께하는 ‘ACC 문화예술 나눔 캠페인’ 기념공연이 그런 순간이었다.
아시아의 도시문화
도시는 아시아에서 특히 더 많이 생성되고 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한다. 역사적으로 도시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발전하고 쇠퇴하는가? 그리고 미래의 도시는 어떤 모습일까? ACC에서는 아시아의 도시문화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해보고 미래를 전망해보는 국제학술행사 <아시아의 도시문화 Asia Cities Culture>를 개최했다.
나만의 영화관, 드라이브 인 ACC
목요일 저녁 퇴근길, 차를 운전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부설주차장으로 향했다. 오랜만에 영화를 볼 생각을 하니 왜인지 모르게 조금 설레는 기분이다. 아마도 자동차 극장은 처음이라 그랬나 싶다.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인 소설도 지나고 이제는 5시만 조금 넘어가도 노을이 지기 시작하는 가을밤, 요즘 들어 아름다운 노을을 즐기며 어서 시간이 다가오길 기다린다.
《녹색 신화》 전에서 인간과 자연의 연대를 고민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에서는 10월 21일부터 내년 2월 19일까지 ACC 문화정보원 기획전시실에서 민주·인권·평화 국제교류 네트워크 특별기획전 《녹색 신화》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