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와 소리를 통한 디지털 공감의 창(窓), ‘사운드 월’

ACC 미디어아트 랩 미디어파사드

# 쉽고 매일 쓰는 한글

코로나19로 인해 오랫동안 해외여행을 잊어버리고 살아왔다. 마지막 해외여행은 만 3년 전. 이제는 점점 여행객에게 나라의 문을 열기 시작한 나라들이 있어 많은 한국 사람들이 해외로 다시 나가기 시작한다. 그 여행의 시작은 해외에서 나의 신분을 증명해주는 여권을 발급받는 것부터다.

해외여행을 준비하며 여권을 신청하고 발급받기까지 약 5일 정도가 소요됐고, 기왕이면 새롭게 만들어진 신여권, 전자여권을 신청했다. 여권 색도 바뀌었고 여러 가지가 달라졌는데, 특히 사증을 찍는 면에 새겨진 시대순으로 나열된 우리나라의 유물들과 예술작품들을 보니 더욱더 신여권이 예쁘고 특별하게 느껴졌다. 특히 조선시대의 유물들을 보면 우리나라 과학 발전의 역사가 더욱 다가오는 느낌이었다.

여권을 이리저리 살펴보다 사진이 들어가는 페이지의 홀로그램을 보며 신기해하는 와중에 또 다른 것이 눈에 들어왔다. 코팅된 면이 반짝이며 돌출된 어떤 글자가 보였다.

“사〯ᄅᆞᆷ마〯다〮ᄒᆡ〯ᅇᅧ〮수〯ᄫᅵ〮니겨〮날〮로〮ᄡᅮ〮메〮便뼌安ᅙᅡᆫ킈〮ᄒᆞ고〮져〮ᄒᆞᇙᄯᆞᄅᆞ미〮니라〮”

대한민국 국민에게 가장 좋아하는 조선시대의 왕을 꼽으라고 한다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세종대왕을 꼽을 것이다. 세종대왕의 업적은 다양하지만, 우리가 가장 가까이에 존재하고 일상에서 늘 사용하는 ‘한글’ 덕분에 우리는 더욱 세종대왕을 가장 훌륭하고 좋아하는 왕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부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새롭게 발급되는 전자여권에 새겨진 훈민정음언해 일부의 해석은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익혀 날마다 씀에 편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니라’이다. 우리가 쉽게 익히고 매일 편하게 사용하고 있는 한글의 창제 이유이자, 한글이 창제된 지 600년 가까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의미가 살아있는 글귀이다.

# 한글로 놀아보자, 훈민정악

2022년 작곡가 장재호와 일렉트로닉 뮤지션 가재발(이진원)로 이루어진 태싯그룹은 우리에게 사랑받는 ‘한글’을 이용한 작업으로 광주를 찾았다. 그들은 한글이 가진 기하학적 특성(네모, 세모, 동그라미)과 초성 중성 종성의 결합이라는 건축적 구조, 소리와 글자가 서로 다르지 않은 이기불이의 특질을 작품에 담고 음악과 알고리즘을 이용해 독특한 관객참여형 작품을 우리에게 소개한다.

태싯그룹이 참여한 ‘사운드 월(Sound Wall)’과 ‘사운드 슬로프(Sound Slope)’는 ‘문자와 소리를 통한 디지털 공감의 창(窓)’을 주제로 관객이 직접 휴대전화로 문자를 전송하면 그에 작품이 반응하며 생성된 소리와 영상을 보여주는 오디오비주얼 작업이다.

태싯.퍼폼(tacit.perform)[ㄱㅈㄴㅁㅇ]

이미 11월에 진행된 ACT 페스티벌 2022에서 오디오비주얼 퍼포먼스인 ‘태싯.퍼폼(tacit.perform)[ㄱㅈㄴㅁㅇ]’을 선보인바 있는 그들의 작품은 관객이 직접 보낸 문자들이 화면에 나타난다는 점에서 매우 친근하다. 예술이라는 것은 때로 매우 어렵게 느껴지지만, 그들이 한글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우리는 쉽게 친근함을 느끼게 된다.

내가 전송한 ‘배고파’, ‘안녕’과 같은 일상의 단어들이 화면에 등장하고 곧 그 단어들은 다른 사람들의 문자와 섞이고 자음과 모음으로 해체되기도 하면서, 우리에게 한글이 가진 조형적 아름다움을 새롭게 느끼게 하고, 나의 참여로 인해 변화하는 화면과 음악을 통해 우리에게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제공했다.

문자를 통해 관객과 소통하는 ‘사운드 월’은 또 다른 방식으로 광주시민들과 소통한다. 바로 작품 안에서 관객들의 문자 외에 광주와 관련된 문구들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의 광주가 예전에는 어떤 곳이었을지 유추하게 하는 문구들을 신문칼럼과 『삼국사기』, 조선의 시인 황필(黃筆)의 시, 그리고 고려 말기 문신 이집(李集)의 시에 등장하는 광주를 찾아보는 것도 문자를 통한 참여와 함께 작품을 즐기는 방법일 것이다.

〈사운드슬로프(미디어큐브)〉

이렇게 우리에게 자랑스러우면서도 친근한 한글과 광주를 담은 태싯그룹의 ‘사운드 월’ 전시는 75m에 달하는 거대한 미디어 월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운드 월’이 저녁 8시부터 10까지, 미디어큐브 에스컬레이터에 설치된 ‘사운드 슬로프’는 오후 5시에서 7시까지 각각 2시간 동안 2023년 2월 4일까지 진행된다.

# 일상과 예술, 전통과 알고리즘의 만남

2008년 결성된 태싯그룹(Tacit Group)은 주로 디지털 기술에서 예술적 영감을 받은 멀티미디어 공연, 인터랙티브 설치,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의한 알고리즘 아트와 같은 다양한 작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

국내와 더불어 해외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태싯그룹은 2010년 한국 우수 공연예술작품을 소개하는 서울아트마켓의 팸스 초이스(PAMS Choice)에 선정되었고, 2011년 덴마크 오르후스 페스티벌(Aarhus Festuge)에서 오프닝 공연을 담당하며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사운드 월(ACC미디어월)〉

태싯그룹의 작업 중 ‘수제천’이라는 작품은, 신라 때에 만들어진 아악(雅樂)의 하나로 궁중의 중요한 연례와 무용의 반주 음악으로 ‘정읍(井邑)’으로 불리기도 하는 수제천을 주제로 한 작업으로 그들이 자신들의 작품에 ‘한글’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전통을 녹여내고 있음을 짐작하게 한다.

또한, 거리를 지나며 무심코 지나치는 작은 상가 안에 설치된 ‘수제천’ 작업은, 우리에게 친숙한 한글을 예술로 변화시킨 것과 같이 일상의 모습을 예술을 통해 새롭게 변화시키는, 주변에서 쉽게 발견되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재료들로부터 예술의 세계를 발견하고 이를 작품으로 승화하는 그들의 작업 성격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됐다.

〈사운드슬로프(미디어큐브)〉

태싯그룹의 주요 작품인 ‘훈민정악’, ‘Game over’, ‘Morse ㅋung ㅋung’ 등 또한 테트리스 게임이나 실시간 채팅과 같은 친근한 생활 속 요소들을 소재로 하며, 예술과 일상의 경계를 허물고 현대예술은 어렵다는 선입견을 깨 태싯그룹만의 독특한 예술 세계를 관객들에게 인식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관객에게 직관적인 즐거움을 주고 독특한 세계관으로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태싯그룹의 작업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만들어진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다. 알고리즘은 현대에 등장한 새로운 기술이고 전통은 오래된 것이다.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을 융합하고, 일상을 예술과 융합시키는 두 예술가가 만들어낸 특별한 오디오비주얼 아트를 만날 수 있는 ‘사운드 월’ 전시를 찾는다면 꼭 망설이지 말고 문자를 보내 보길 바란다.





by 임우정
larnian_@naver.com
사진
ACC제공
문화 예술 전시 음악 아시아 작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기에 둘러싸여 성장한 세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문화예술교육은 기존 세대와 어떻게 다를까? 코로나19 이후 문화예술기관들이 어떻게 대응하고 극복하였으며, 이러한 위기 이후, 미래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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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의 볼 수 있는 음악 - 움직이는 추상
K-pop부터 K드라마, 영화 등 K콘텐츠 열기가 뜨겁다. 세계 곳곳에서 K팝을 들으며 한국 댄스를 따라 추고,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 음식을 먹는 외국인들을 만날 수 있다. 세계인들이 열광하는 K문화, 한류 열풍의 시작에는 어쩌면 이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980년대에 이미 스스로를 “한국 문화를 수출하기 위해 세상을 떠도는 문화 상인”이라고 표현했던 사람. 그 이름 앞에는 다양한 수식어가 붙는다. ‘경계를 허무는 행위예술가’ ‘한국이 낳은 최고의 예술가’ ‘비디오아트의 선구자’. 이 정도면 누구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아티스트 백남준.
<아시아를 새기다> & <ACC에서 튀르키예(터키) 공예를 만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아시아 문화를 보다 넓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체험형 문화예술교육 하반기 ‘ACC 아시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아시아 문화 복합예술기관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크게 ‘아시아문화예술체험’과 ‘아시아특화교육’으로 나뉜다. 이 중 ‘아시아특화교육’은 전당의 보유 자원 및 국내 아시아 문화 관련 기관과 협업하여 특화된 아시아 문화를 체험하는 창작 체험교육이다. 올해 하반기의 경우, 처음으로 튀르키예(터키)문화원과 함께 한 ‘ACC에서 튀르키예(터키) 공예를 만나다’와 ‘아시아를 새기다’라는 두 일일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도서관 북큐레이션
넘쳐나는 물건과 정보는 사람들의 취향이 그만큼 다양하다는 데서 비롯되었지만, 이러한 상황은 선택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든다. 필자에게는 책도 그 중 하나이다. 1년에 신간으로 발행되는 책이 대략 7만 권이라고 하니 현대인들은 가히 어마어마한 출판물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ACC 희망드림마을>
인간이 가진 가장 고유하고 탁월한 능력을 ‘공감’이라 꼽는 이들이 많다. 타인의 슬픔에 함께 공명하고 누군가의 아픔을 나누어 가지는 연민의 마음. 어느 누군가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고 함께 기뻐할 수 있는 마음. 그 귀한 마음 한 가닥에서 어쩌면 세상의 모든 희망과 기적이 만들어지는지 모른다. 그런 마음은 때로 저절로 피어나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어떤 계기에 깨어나는 경우가 많다. 바람이 나뭇잎을 흔들어 깨우듯, 빗방울이 창문을 두드리듯 우리 안에 깊이 잠든 연민과 공감이 살며시 깨어나는 순간. 그룹 ‘옥상달빛’과 함께하는 ‘ACC 문화예술 나눔 캠페인’ 기념공연이 그런 순간이었다.
아시아의 도시문화
도시는 아시아에서 특히 더 많이 생성되고 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한다. 역사적으로 도시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발전하고 쇠퇴하는가? 그리고 미래의 도시는 어떤 모습일까? ACC에서는 아시아의 도시문화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해보고 미래를 전망해보는 국제학술행사 <아시아의 도시문화 Asia Cities Culture>를 개최했다.
나만의 영화관, 드라이브 인 ACC
목요일 저녁 퇴근길, 차를 운전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부설주차장으로 향했다. 오랜만에 영화를 볼 생각을 하니 왜인지 모르게 조금 설레는 기분이다. 아마도 자동차 극장은 처음이라 그랬나 싶다.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인 소설도 지나고 이제는 5시만 조금 넘어가도 노을이 지기 시작하는 가을밤, 요즘 들어 아름다운 노을을 즐기며 어서 시간이 다가오길 기다린다.
《녹색 신화》 전에서 인간과 자연의 연대를 고민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에서는 10월 21일부터 내년 2월 19일까지 ACC 문화정보원 기획전시실에서 민주·인권·평화 국제교류 네트워크 특별기획전 《녹색 신화》를 진행한다.